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영화, 드라마, 뮤지컬을 넘나들며 종횡무진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는 조정석은 배우들간의 최고 케미를 자랑하는 배우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올 여름 그의 활약으로, 영화 엑시트는 8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한화토탈에도 여러 부서간의 환상 케미를 통해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그 주인공은 ‘기획조정팀’입니다. 한화토탈의 최고 케미人, 기획조정팀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Q
기획조정팀은 어떤 팀인가요?

 

 

기획조정팀은 2018년 12월부로 기존의 경영기획팀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부서입니다. 기획조정팀의 주된 역할은 각 부문의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협력하고 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몸이 원활히 움직이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들이 막힌 부분 없이, 혈액이 잘 순환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혈액 순환 개선제로 ‘은행나무 열매’를 먹습니다.

 

기획조정팀은 바로 은행나무 열매와 같은 역할을 하는 팀으로 같은 회사 내 다양한 부서 간 업무를 조화롭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의 리스크 발굴 및 개선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
각 사업부문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교류하고 있나요?

 

 

기획조정팀의 중요 업무 중 하나는 각 사업 부문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업무가 원활히 잘 진행될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전사 또는 사업부 내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회의에 참석해 같이 고민하고 소통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사 회의인 전략회의 및 격월로 진행되는 MSM을 비롯해 사업부 내 S&OP, CM(Coordination Meeting), 여러 TF 등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려고 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업무적인 교류뿐 아니라, 인간적인 교류도 중요합니다. 회의 자리뿐 아니라, 잠깐 차 한 잔의 여유를 함께 즐기거나 식사를 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레 친근해지고, 인간적으로 가까워진 느낌을 받습니다. 회사 일이라는 게 결국 사람간의 관계로 이뤄지니 평소에 자주 보고 이야기하는 일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담당에 따라서는 서울에 있는 부문뿐만 아니라 공장, 연구소 출장을 통해 공장에 있는 부문과 도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화상회의가 편하기는 하지만 회의 일정에 맞춰 자주 공장에 내려가서 직접 얼굴 보고 인사드리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들으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교류 방식으로 술자리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여유 있는 저녁 식사 자리에서 시원한 맥주 한잔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더욱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이죠.

 

 

Q
부서 내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면?

 

 

최근 부서 회식을 겸해서 단체로 볼링장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모두 오랜만에 업무에서 벗어나화기애애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죠. 총 두 게임을 진행했는데, 두 번째 게임에서 저희 부서 볼링 에이스인 이진수 팀장님이 기록적인 스코어를 경신하며 모두를 경악에 빠뜨렸습니다.


마지막 9프레임에서 공을 한 번만 더 던지면 200점 돌파가 확실시되는 상황이었기에 모두숨죽이며 팀장님을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팀장님이 공을 들고 딱 레인에 올라선 순간, 갑자기 멀쩡하던 점수 화면이 퍽하고 꺼져버렸습니다. 알고 보니 저희가 2시간을 예약했는데, 시간이 되자마자 가차없이 바로 꺼져버린 것이었습니다.

 

모두 팀장님의 기록적인 스코어에 정신이 팔려 남은 시간을 확인하지 못했던 거죠. 결국 팀장님은 인생 최고의 기록 수립을 눈앞에 두고 마무리를 맺지 못한 채 레인에서 내려오고 말았습니다. 이 사건은 그 후 술자리마다 계속 회자되는 재미있는 안주거리가 되었네요.

 

 

Q
기획조정팀만의 매력은?

 

 

기획조정팀은 전사가 운영되는 모든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부서입니다. 그렇기에 좀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경영진의 시각에서 생각하면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이슈 및 리스크를 검토하여 사업과 관련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경영진에 설득하여 최종 성과물이 나타날 때, 회사의 한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항상 친절하게 협조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각 부서의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