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화성에너지물류팀이 직접 알려주는 '물류의 모든 것'

 

국내 에너지 물류를 책임지는 부서가 있습니다. 바로 한화토탈의 화성에너지물류팀인데요. 3명의 작은 파트 조직에서 9명의 부서로 성장한 국내 최고의 물류팀입니다. 조금은 낯선 에너지 물류 업무는 무엇인지, 그리고 어려운 물류용어설명까지, 화성에너지물류팀이 직접 알려주는 물류의 모든 것을 소개드리겠습니다.

 

Q
화성에너지물류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화성에너지물류팀은 3명의 인원으로 시작한 작은 파트 조직이 확대돼 2014년도에 설립된 부서입니다. 육상 운영, 해상 운영, 운송 기획 세 파트로 구성돼 있으며 사내에서 이뤄지는 육/해상 출하 및 물류 관리 등 제반 물류 활동 최적화 달성을 목표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외 탱크 운영 업무 및 선박에 대한 안전관리를 주관하며, 용선 업무 통합으로 물류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영업팀에서 생성하는 액상/가스 제품의 육/해상 물량 오더를 처리하기 위해 사내외 물류 관련 인프라를 콘트롤 하는 부서입니다.

 

 

Q
육상 운영, 해상 운영이란 무엇인가요?

 

 

육상 운영은 단지 내 출하되는 화성 및 에너지 제품의 육상출하관리 및 안전관리를 담당하며 탱크로리 운송에 대한 복합적인 관리와 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영업 편리성과 단지 내 출하 설비 부재, 탱크 재고 관리 등의 목적으로 사외 탱크 터미널 운영 관리도 하고 있어요.

 

해상 운영은 물건의 입항 전부터 최종 선박 접안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해야 하므로 선박대리점, 검정사, 정부기관, 도선사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주로 각 협력업체가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지원 및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선박이 접안을 요청할 때에는 선입선출(먼저 들어오는 배 순서)이 기본이지만 공장 재고에 문제가 있을 시에는 변경하기도 합니다. 공장 가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박은 최우선으로 진행되며 거래선 재고상황에 따라 접안순서를 달리할 때도 있습니다.

 

물류용어, 이것만 알면 쉬워요! 

 

▶탱크로리: 액체 운반을 목적으로 하는 화물용 자동차
사외 탱크: 회사 외부에 임차한 화성 및 에너지 제품을 저장하는 탱크
선박대리점: 선박회사의 업무를 대행하는 업체
검정사: 선적화물 및 선박과 관련된 증명, 조사 및 감정을 하는 작업
도선사: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탑승하여 당해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로 이동하거나 접안하도록 안내하는 작업
선석 스케줄링: 공장 재고, 체선료, 기상 등의 변수를 고려해 입/출하 예정인 선박을 알맞은 선석에 배치하는 업무
용선: 화물 운송을 위해 화물특성, 운동일자, 운송구간, 운임 등을 선주와 협의하여 선박을 대절하고 계약하는 업무

 

 

Q
가장 뿌듯한 순간과, 가장 힘든 순간을 꼽는다면?

 

 

 

가장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은 아무래도 새로운 출하 설비가 구축되고 아무런 문제 없이 출하가 진행되며, 물류인프라 개선으로 물류비 절감에 기여하거나 사외 탱크, 운송사, 선사 등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을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대로 힘든 순간은 여러 협업 부서와의 의견 충돌이 일어날 때입니다. 항상 원활하게 입/출하가 진행되면 좋겠지만 예상치 못한 문제로 입/출하가 진행되지 않으면 곤혹스러운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공장 내 재고관리부터 영업, 전반적인 공정 운영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물류팀 직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이나

자격증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류팀 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은 물류관리사, 위험물산업기사, 위험물기능장, 해기사 면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자격증을 갖추고 있다면 물류팀에 지원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물류팀 업무 특성상 타 부서와의 협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업무 자세, 그리고 긍정적인 성격과 원활한 소통 능력이 있다면 물류팀에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이겨내는 능력 또한 필수입니다.

 

최고의 팀워크로 국내 최고의 물류 최적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한화토탈의 화성에너지물류팀에 많은 응원 보내주세요.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