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공식블로그

한화토탈은 새해를 시작하는 시무식에서 지난 1년간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과 헌신을 아끼지 않은 직원들을 격려하고자 경영대상을 시상하고 있답니다. ‘2018 경영대상영예의 대상과 제안 최우수부서’ 2관왕을 차지한 방향족2공장의 직원들을 한화토탈 블로그 케미인이 만났습니다! ^^


먼저 방향족2공장이란 단어가 조금 어려운데요. 한화토탈에서 어떤 공정을 담당하는 공장인가요?

 

방향족2공장은 한화토탈의 3대 사업부문 중 하나인 화성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화성제품이란 단어가 낯설다면 ‘Base Chemical’이라는 영문명이 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석유화학제품 중에서도 기초원료가 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방향족제품으로는 파라자일렌이 있죠. 파라자일렌은 PTA라는 석유화학제품의 원료가 되는 제품인데 PTA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페트병이나 폴리에스터 의류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제품이죠. 즉 파라자일렌이 몇 차례의 가공과정을 거쳐 우리의 생활용품이 만들어지게 되는 셈입니다.

 

방향족2공장을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PLAT과와 PAREX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석유화학공정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PLAT과는 납사를 촉매층으로 통화시켜 방향족 성분이 많은 원료로 변환시키는 공정을 맡고 있으며, PAREX과는 파라자일렌과 같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을 맡고 있습니다.


한화토탈 방향족2공장

 

그렇군요. 이제 조금 이해가 된 것 같습니다. ^^ 방향족2공장만의 장점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부서의 장점을 꼽으라면 공장 이야기를 안 할 수 없습니다. 우리 공장은 기존 공장인 방향족1공장의 장점을 살리고 문제점은 개선해서 지은 공장입니다. 무엇보다 지어진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최고의 효율성을 지닌 공장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가 넘치는 저희 부서원들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운전원의 평균 연령이 33세로 매우 젊기 때문에 늘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주액티브한 공장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2018년 경영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고 제안 최우수부서로도 선정되신 것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그런데 제안이라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가요?

 

한화토탈은 ‘What if? Why not!’ 이라는 이름의 사내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한다면?’ 이라는 의미의 ‘What if ?’는 논리적이고 자유로운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왜 안되겠어!’ 라는 의미의 ‘Why not!’ ‘What if?’를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화토탈의 제안활동은 전 사원이 참여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써의 역할과 더불어 회사의 대표적인 혁신활동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방향족2공장의 부서원들이 제안을 많이 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현장을 자주 점검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발로 뛰며 오감을 통해 발견한 위험요소, 설비 문제점, 불편사항 등을 제안으로 옮겼을 뿐인데 이렇게 좋은 결과로 돌아오게 되어 모두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안과 관련해서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력 소모가 특히 많은 작업이 있었어요. 현장 인원 4명 중 3명이 투입되어야 할 만큼 규모가 큰 작업이었죠. 다른 작업도 많은 상황에서 인력이 많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체력적, 정신적, 또 안전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부서원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발굴했고, 그 결과 작업 소요를 1/5 수준으로 대폭 감소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료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서로 도와가며 무사히 문제 해결을 했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제안입니다.


한화토탈 방향족2공장

 

제안을 진행하면서 부서 분위기가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현장 운전원 안전 및 환경에 중점을 두고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장이 보다 깨끗하고 안전해졌고, 현장 접근성도 향상됐습니다. 업무 또한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부가적으로 제안에 대한 성과금까지 받게 돼 교대조가 한결 더 활기찬 분위기로 변했습니다. ^^

 

타 부서와의 협업도 굉장히 중요할 듯합니다. 제안을 진행하면서 혹은 협업 시 특히 고마웠던 부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비2팀과 동력팀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정비2팀은 문제 발생 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도움을 주시는 가장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부서 입니다. 설비 관련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할 때가 많은데 그때마다 항상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십니다. 그래서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2019년 올 한 해 이루고자 하는 부서 목표는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공정의 안전안정운전이겠지요. 최근 인근·동종사에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해서 안타까운데요. 동시에 우리 회사는 그런 일이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무재해 사업장의 기록을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이에 덧붙여 소통의 문화가 정착되어 지금보다 더 활기찬 부서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화토탈 방향족2공장

 

2018년 방향족2공장 부서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