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 장관 표창 수상 소식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화학산업을 통해 생산되는 기초 재료 덕분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화학산업은 국민 일상에도, 국가 산업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종사자나 정책 관계자들이 힘을 합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이렇듯 화학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신 분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그간의 성과와 발전 방향을 함께 짚어보는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이 지난달 개최되었는데요. 우리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자가 있었습니다. 화학산업의 날을 맞아 들려온 기쁜 소식 전해드릴게요!

 

 

01

‘화학산업의 날’ 모두 모여 산업발전 결속 의지 다져

   

 

화학산업의 날은 국가 주력 산업인 화학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하고, 화학산업인의 화합과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입니다. 2009년부터 기념행사를 개최하기 시작해 올해로 14회차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특히 국내 석유화학의 토대가 되는 울산 석유화학단지의 준공 50주년을 맞이해 개최되어 그 역사적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제14회 화학산업의 날 기념식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차관, 한국석유화학협회 문동준 회장 등 화학업계 관계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정부와 기업, 학계 관계자가 모두 모여 석유화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속을 다졌는데요. 화학산업 패러다임 전환, 친환경 투자 확대 등의 노력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장영진 차관은 기념식 축사를 통해 석유화학 산업의 원자재가격 상승, 글로벌 공급과잉 등 업계가 어려운 여건에 직면했지만 석유화학 기업의 원료 전환을 위한 친환경 투자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며 힘을 실었습니다. 산업부는 연내 친환경 원료 전환을 위한 자원순환기술 개발, 석유화학산단 인프라 구축, 규제 개선 및 인센티브 지원 등 석유화학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02

화학산업 발전 기여 공로자 시상

  

 

이날 행사에서는 화학산업 발전에 공헌한 수상자 42명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었는데요. 우리 회사의 사업관리팀 김헌영 팀장과 수지수출2팀 이상곤 팀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사업관리팀 김헌영 팀장은 단지 원가절감, 부산물 고부가화 등 대산공장 운영 효율성 향상과 대규모 프로젝트 기초 인프라구축 등을 통해 화학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습니다. 수지수출2팀 이상곤 팀장은 PE, PP 제품의 유럽, 아프리카 등 판매 지역 다각화 및 고부가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수지제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습니다.
 
두 수상자 분들의 수상소감을 함께 들어볼까요?

 

 

03

[Interview] 사업관리팀 김헌영 팀장 

   

 

단지 운영효율 향상과 기초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신 부분을 인정받아 수상하신 점 축하드립니다. 관련 업무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업관리팀 김헌영입니다. 저는 2011년까지 기술부서에서 공장단지 에너지 비용 절감 과제와 대산단지 시너지 프로젝트를 발굴·진행하여 단지 원가절감, 부산물 고부가화 그리고 인근사 유분 교환 관련 배관설치 및 탱크로리*의 선박 운송 전환 등 단지 운영 효율 향상과 안전개선 관련 투자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사업관리팀으로 전배해 2012년부터 수행한 2조 원 규모의 G2프로젝트(CFU/A2/EVA)에서는 승인 전 초기 검토 단계에서 인프라 검토, 프로젝트 완료까지 도맡아 회사의 성장에 많은 노력을 쏟았습니다. 당시 투자한 제티**, 탱크, 전기 설비 등의 인프라는 이후 여러 주요 투자 건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생각합니다.

대산공장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주셨는데, 수상소감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수상 관련한 자료를 준비하면서, 그간 수행한 업무와 직장생활 전반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협의하고, 인근 사 엔지니어들과 교류하면서 결국 문제점을 극복하고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과정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여러 이슈를 해결해 나갔던 일들이 차례로 떠올랐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동료 선후배들의 도움 덕분에 엔지니어로서 성장하고,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남은 직장생활 동안에는 후배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선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들 감사합니다.

*탱크로리(tank lorry): 석유류, 가스류 등의 액체나 기체를 대량으로 운반할 수 있는 탱크를 갖춘 화물차.
**제티(jetty): 대형 선박이 접안하는 부두 시설. 

 

 

04

[Interview] 수지수출2팀 이상곤 팀장

   

 

수지제품 신시장개척을 인정받아 수상하신 점 축하드립니다. 신시장개척 배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수지수출2팀 이상곤입니다. 우리 회사는 2020년 ADL, 2021년 PP4 상업화 성공에 따라 그동안 고정 판매하고 있던 내수 및 중국 시장을 뛰어넘는 판매 권역 다변화에 대한 큰 숙제를 안게 됐습니다. 이에 사업부에서는 상업화 일정 이전부터 잠재고객사 3배수 발굴을 통한 판매망 조기 확보 및 PE, PP 제품의 고부가 사장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대비 2021년 역외 판매량은 약 600천톤까지 확대됐으며, 판매 권역이 기존 근거리 동남아 사장에서 유럽, 아프리카 등지까지 확장되면서 판매지역 다변화 역시 이뤄졌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 유럽 PP 판매는 88천톤까지 증가했는데, 이 수치는 한국산 유럽 판매량 322천톤 중 27%를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앞으로도 안일함에 젖지 않고 차별화 제품 위주로, 단기적으로는 수익성 우위의 판매를 진행하되, 중장기적으로는 제2의 중국시장화를 위하여 판매 안정화에 집중하겠습니다.

수상소감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큰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사업부의 동료, 특히 팀 내 선후배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도움을 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늘은 화학산업의 날을 맞아 열린 기념식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수상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한화토탈에너지스가 앞으로도 화학산업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