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2020 한화토탈 사내 경영대상, NCC공장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 지기입니다. 오늘은 지난해 회사를 빛낸 부서를 수상하는 한화토탈 사내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화토탈 NCC공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NCC공장은 석유화학공장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2021년을 맞이하는 각오는 무엇인지 NCC공장 엔지니어 이유민 전임을 통해 들어봤습니다. 함께 만나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인터뷰를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우선 본인 소개와 NCC공장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NCC공장 이유민 전임 입니다. 현재 공장 내 프로세스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NCC공장은 나프타, 에탄, LPG 같은 원료를 분해하여 에틸렌과 프로필렌을 주 제품으로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한화토탈은 지난 2019~2020 LPG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일명 사이드크래커 공장을 추가적으로 건설해 가동에 들어갔는데요.

 

 

한화토탈의 NCC공장은 기존 나프타를 원료로 하는 메인크래커 와 가스 전용 분해시설인 사이드크래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2020년 경영대상 대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지난해 NCC공장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NCC공장이 경영대상을 받았지만 이는 많은 동료 직원 분들께서 함께 도움을 주시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020 NCC공장에서는 지난해 완공된 사이드크래커 공장의 안정화에 가장 큰 공을 기울였습니다. 새롭게 지어진 공장이다 보니 예기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는 일들도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2020년 상반기 내에 정상 가동에 성공하면서 현재는 안정적으로 운전 중에 있습니다

 

Q. 신설된 공장을 새롭게 가동하는 게 쉽지 않았던 것 같은데, 

특별히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공장 건설 초기에는 맞교대 근무를 해야 했습니다. 준비가 길어지다 보니 아무래도 체력적으로 조금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서 해외기술 라이선스 업체 직원들이 저희 공장을 방문할 수 없는 것도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해외와 시차가 있다 보니 연락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코로나19로 인해 필요한 부품을 해외에서 들여오는 것 또한 지연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제약 조건 속에서도 화상 미팅이라든지, 내부 자체 트레이닝을 통해 문제들을 해결해왔습니다

 

Q.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동료 부서 분들의 도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특별히 감사한 부서를 하나 꼽자면 어디인가요?

 

 

물론 NCC공장의 안전한 가동을 위해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이 감사하지만 굳이 꼽으라면 공무부문 임직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신설 공장을 비롯해서 공장 내 설비에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빠르고 안전하게 조치를 해주시고 열정적으로 협조 해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NCC공장 엔지니어 이유민 전임은 지난 한 해 무재해 무사고 가동을 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2021년에도 안주하지 않고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새해 각오를 말했는데요.

 

 

코로나19를 어서 빨리 극복해 한화토탈 모든 임직원 분들이 얼굴 함께 마주보고 쾌적한 공기를 마시며 즐겁게 일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인터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