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한화토탈, 배터리 분리막 소재 생산 늘려 고부가 합성수지 사업 확장!

 

 

안녕하세요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오늘은 한화토탈이 배터리 분리막 소재로 사용되는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Very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 생산설비 증설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공장 가동에 나섰다는 기쁜 소식을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전기차태양광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여기에 쓰이는 전지의 성능과 수명을 개선할 수 있는 기초소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한화토탈의 신제품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01

고부가 합성수지,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설비 증설 완료

 

 

한화토탈은 충남 대산공장에 배터리 분리막 소재로 사용되는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설비 증설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제품 생산에 나섰는데요코로나19로 침체된 석유화학 시장 속에서 고부가 합성수지 생산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번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생산 설비 증설에는 약 400억원이 투자됐는데요덕분에 한화토탈은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을 연간 최대 14만톤까지 생산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추게 됐습니다.

 

또한이 생산 설비에서는 기존에 생산하던 제품인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도 생산할 수 있어 시장 상황이나 제품 수요에 따라 필요한 제품을 탄력적으로 병행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었답니다!

 

 

고밀도 폴리에틸렌(High Density Polyethylene): 플라스틱비닐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생활 및 식품 용기필름전선호스파이프 등의 원료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석유화학 제품

 

 

02

양극/음극은 분리하면서 리튬 이온(Li+)은 통과시키는

2차전지 배터리 분리막

 

 

이번에 한화토탈이 생산설비를 확대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Very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은 기존 폴리에틸렌(PE) 제품보다 분자량을 높여 더 단단하게 만든 소재입니다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은 2차전지 분리막 소재로 주목 받고 있으며품질기준이 까다로워 부가가치가 높은 고부가 합성수지 중 하나입니다.

 

분리막은 배터리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소재인데요이 분리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배터리 수명이 빠르게 닳거나발열이 심하게 일어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2차전지 분리막 소재는 전지의 양 극을 담당하는 양극(+)과 음극(-)의 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면서도이와 동시에 리튬 이온(Li+)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움직이며 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리튬 이온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외부 충격을 받아도 전지가 망가지지 않도록 내구성이 높아야 하고요배터리를 사용하면서 나오는 열에도 강해야 합니다. 2차전지 내부 물질들이 전기를 생산하고 사용하면서 화학반응을 지속하기 때문에 내화학성도 높아야죠.

 

 

03

전세계 2차전지 분리막 소재용 폴리에틸렌 시장, 

매년 30%이상 고성장세 예상

 

 

2차전지의 용량이 점점 커지면서분리막을 얇게 만드는 기술이 강조되고 있는데요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은 기존에 사용되던 폴리에틸렌보다 강성이 높아 고용량 2차전지의 분리막에 더 적합한 소재입니다.

 

 

전세계 2차전지 분리막 소재용 폴리에틸렌 시장은 현재 한국을 포함해 중국일본 3국을 중심으로 약 7만톤 규모인데요전기차, ESS(에너지저장시스템)와 더불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확대되면서 앞으로 매년 3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04

고부가 합성수지 비중 확대 & 공장 운영 효율성, 모두 잡기 위한 노력!

 

 

한화토탈은 2019년 순수 독자 기술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상업 생산에 성공하고올해 생산설비를 늘리는 등 고부가 합성수지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데요.

 

현재 한화토탈의 주력제품인 스티렌모노머(SM, Styrene Monomer), 파라자일렌(PX, Paraxylene) 등 기초유분(Base Chemical) 외에도 합성수지 사업의 생산력을 늘리고 고부가 제품에 대한 투자를 늘릴 예정입니다.

 

 

한화토탈은 석유화학 시장의 변동성에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노력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고부가 합성수지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면서도, 공장의 운영 효율성도 놓치지 않기 위한 한화토탈의 노력, 앞으로도 지켜봐주세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