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하계현장실습 리얼 후기 - 맛있는 밥 세 끼가 그리워질 한화토탈

한화토탈 하계현장실습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들려주는 한화토탈 대산공장의 리얼 라이프, 그 첫번째 주인공은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송지석 군입니다. ^^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화토탈의 2018 하계현장실습에 참가한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3학년생 송지석입니다


한화토탈 하계현장실습에 어떻게 오게 됐냐고요? 저희 과 사무실에서는 기업과 연계해서 방학동안 실제 기업 현장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기 중의 정규 수업시간을 통해 각 기업에서 체험한 내용을 발표해서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현장에서 경험도 쌓고, 학점도 이수하고, 돈도 버는 13조의 내실이 튼튼한 프로그램입니다. ^^



많은 기업들이 우수한 신입사원을 채용하기 위해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한화토탈을 선택한 이유는 떠오르고 있는 신흥강자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015년 삼성그룹에서 한화그룹으로 편입된 후 매출과 이익 등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저는 어떤 회사 분위기와 시스템으로 이러한 효과를 거둘 수 있었는지 궁금했습니다. 대산이 울산, 여수에 비해 가깝다는 것도 한 몫 했고요. ^^

 

현장실습은 4주간 진행되는데 대학교 종강을 하자마자 와서 공부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또 현장실습이 끝나고 한달 간의 방학이 남아있기 때문에 시기가 아주 굿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 3일은 한화토탈에 대해 전반적인 교육을 받았고, 4일째부터는 각 부서에 배치되어 실제 현업에 투입됩니다. 그렇다고 직원 분들처럼 현업의 일을 부여받아 하는 것은 아니고, 각 부서의 공장 견학과 공정과정 전반을 배우게 됩니다. 저는 이와 함께 PFDP&ID를 공부하고 있는데요. 현업에서 업무하는 기간동안 하나의 주제에 대한 과제를 수행해 실습과정이 끝날 때 직원 분들 앞에서 발표를 하게 됩니다. 저는 하나의 system에 대한 PFDP&ID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세운 Mass Balance가 맞는지, 맞지 않는다면 그 이유와 개선방안 등을 도출하는 것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한화토탈 기숙사


한화토탈의 현장실습에 참여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바로 기숙사예요! 밥 세끼가 무료로 제공되는데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고, 헬스장도 있어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이 밥 잘 먹고 운동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조건이었어요.


한화토탈 기숙사



사실 기숙사가 위치한 곳이 대산 읍내라서 조금 한적하지만, 서산으로 가는 버스도 제공하고 직원분들이 기숙사에 많이들 살기 때문에 간단히 모여 맥주 한 잔하며 담소를 나누기 좋았습니다.


한화토탈 기숙사

 

이번 경험을 통해 남은 대학교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를 할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취업을 목전에 둔 4학년들이 현장실습을 하지만, 저는 3학년때 현장실습을 함으로써 무엇을 더 준비해서 취업준비를 해야 할지 알게 돼서 특히 좋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대학원에 갈지 취업을 할지 고민중인 분들에게도 3학년때 현장실습을 하면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까지 리얼 현장실습 체험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