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PLUS

[서산탐구생활] 늦여름 서산 미슐냉(면) 가이드

 

찌는 듯한 더위에 거센 비, 그리고 찜찜한 습기에 지치기 쉬운 여름! 이 모든 것을 싹 날려주는 메뉴가 있죠. 바로 시원한 육수가 일품인 냉면입니다. 

오늘은 끝이 보이는 여름, 덥고 더웠던 여름의 끝자락에서 마지막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블로그지기가 준비했습니다. 서산의 냉면 맛집들을 모은 미슐냉(면)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여기서 잠깐! 맛집을 알아보기 전, 냉면 속 화학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차가워 너무나🎵 냉면 속 화학

요즘 같은 한여름에는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보다 더 추앙받는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윌리스 캐리어’인데요. 에어컨을 발명한 미국의 사업가이죠. 이 분의 업적이 최근들어 다시 한번 주

www.chemi-in.com

 

 

01

냉면, 비빔냉면만 허유~ #원조부석냉면

   

 

조그마한 시골 마을,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북적북적한 이곳은 바로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냉면 맛집, 원조부석냉면입니다. 건물 밖에 걸려있는 간판에는 냉면만 허유~라고 적혀져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메뉴가 물냉면과 비빔냉면, 딱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삼한 맛의 육수이지만 평양냉면과 또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쫄깃한 면발의 물냉면과 자극적인 양념의 비빔냉면, 그리고 그 위로 올려진 두툼한 고기까지! 입안 가득 머금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앞서 물냉면의 육수가 보통의 냉면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넉살 좋으신 사장님께 슬쩍 여쭤보니 특별한 육수의 비밀은 생강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02

감칠맛나는 북한 황해도 옹진식 간장냉면 #구옹진식당

  

 

일본에 메밀소바가 있다면 한국에는 구옹진식당의 간장냉면이 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집은 3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북한 황해도의 옹진식 냉면집, 구옹진식당입니다. 

뽀얀 면발을 덮고 있는 얇고 넓은 면적의 고기에 검은 육수가 인상적이었던 물냉면은 간장맛이 나지만 자극적이지 않았고, 비빔냉면은 양념과 간장 육수 그리고 참기름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져 있었습니다. 

이 집에서 특이한 점은 바로 냉면 위에 뿌려진 고춧가루였는데요. 일상에서 먹는 여느 냉면과 달리 빨간 고춧가루가 면 위에서 존재감을 뿜어내고 있었답니다. 또한, 보통의 면발과 다르게 쫄면이 생각나는 하얀 면발도 독특했는데요. 상냥하신 사장님께 여쭤보니, 밀가루와 옥수숫가루를 섞어 직접 뽑아 쓰신다고 합니다.

메뉴에 적혀져 있던 갈비 만두는 그 맛이 참 궁금했는데요, 겨울 메뉴이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쉽게도 맛보지 못했답니다. 겨울에 방문하시게 된다면 잊지 말고 꼭! 드셔보세요.

 

 

03

물회에 냉면사리 추가? #싱싱아나고물회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블로그지기는 알아주는 쩝쩝박사인데요, 물회와 냉면 사리의 조합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싱싱아나고물회를 만나기 전까지는요.

싱싱아나고물회에서 물회를 시키면 냉면 사리가 함께 나옵니다. 새콤달콤, 매콤하고 시원한 물회 육수에 쫄깃한 회, 거기에 탱글탱글한 냉면 면발과 아삭아삭한 채소들을 한입 가득 먹으면 입 안에서 축제가 열린 듯합니다. 

물회를 시키면 기본으로 나오는 냉면의 양이 부족하다면 사리 추가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하지만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둘이 먹기 충분한 양이랍니다. 점심에는 물회와 냉면 사리, 그리고 공기밥이 함께 나와 혼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점심 특선 메뉴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04

자꾸자꾸 생각나는 평양냉면! #박순선본가평양면옥

   

 

이번 미슐냉(면) 가이드, 대망의 마지막을 장식할 냉면 맛집은 박순선본가평양면옥입니다. 쭉쭉 뻗은 소나무와 주변 조경이 아름다운 박순선본가평양면옥은 한옥 느낌이 묻어나는 내부 인테리어와 깔끔한 맛의 평양냉면을 자랑합니다. 

박순선본가평양면옥의 평양냉면을 즐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 육수를 먹어봅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죠. 육수 본연의 맛을 즐기셨다면 2) 육수와 면을 함께 드셔보세요. 육수와 면 특유의 맛이 잘 어우러진답니다. 조금 더 자극적인 맛을 원하신다면 3) 육수와 면을 앞접시에 덜고 테이블 위에 있는 식초 두 가지 중 원하는 것을 골라 뿌린 후, 고명과 함께 즐기시면 됩니다. 그럼, 한 그릇의 평양냉면으로 총 네 가지의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평양냉면 외에 굴림만두와 수육의 맛도 일품입니다. 따뜻할 때 한 입 베어 물면 새어 나오는 육즙이 최고입니다. 매콤한 비빔냉면과도 너무 잘 어울리죠. 

주변 경치와 함께 맛있고 깔끔한 냉면, 그리고 다양한 메뉴를 전부 즐기고 싶으시다면 박순선본가평양면옥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식당 옆에는 손님 맞이에 바쁜 귀여운 강아지와 요리조리 분주히 움직이는 닭들도 있답니다.  
 



여름 마지막까지 계속되는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블로그 지기가 준비한 서산의 미슐냉(면) 가이드, 어떠셨나요? 쌀쌀한 가을이 오기 전, 마지막으로 뜨거운 여름을 시원한 냉면과 함께 즐겨보아요. 그럼, 다음에는 더욱 재미있는 서산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냉면 먹고 커피 한 잔 할래요~🎵 대산 카페 모음 zip

 

[서산탐구생활] 대산 카페 모음zip

유난히 날씨가 좋은 날이면, 바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 지곤 합니다. 카페에 앉아 창밖을 바라보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만끽하고 싶은 순간을 위해, 한화토탈 블로그 지

www.chemi-in.com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