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아무리 건강에 자신 있는 사람이라도 살다보면 한 번쯤은 병원에 갈 일이 생기지요. 가벼운 감기부터 수술과 입원 치료를 요하는 중병, 주기적인 건강검진까지. 병원은 살아가는 동안 자연스레 거쳐야 하는 공간입니다. 병원에서는 다양한 화학소재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사용되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병원에서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석유화학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인공관절 _ PE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관절 이상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난 요즘, 인공관절 수술은 통증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은 석유화학 제품인 폴리에틸렌(Polyethylene, PE)으로 제작되는데요. 부드럽게 움직이는 관절의 기능을 복원하고 마모에 의한 파손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2

인체모형 _ PVC



병원 진료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체 모형은 신체 구조를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어 환자에게 증상을 설명할 때 유용하게 쓰이지요. 인체모형은 석유화학 제품인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 PVC)로 만들어지는데요. PVC는 관리가 쉽고 색을 내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3

주사기 _ PP



바늘이 무서워 울음을 터뜨리던 어린 시절부터 주사기는 병원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입니다. 주사기는 안정성과 생산성이 높고 투명성이 양호한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으로 만들어지며, 멸균 처리 과정에는 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 EO)가 사용됩니다. 그야말로 석유화학 제품이 총출동해 만들어진 산물인 셈입니다.



04

약병 _ LDPE&HDPE



액체로 된 물약부터 캡슐에 담긴 알약까지 의약품은 성분과 용도에 따라 형태가 다른데요. 의약품을 담는 약병 역시 마찬가지. LDPE와 HDPE 등 다양한 석유화학 제품이 약병 제조에 사용됩니다. LDPE는 가공성과 유연성, 투명성이 우수하며 HDPE는 충격에 강하고 내한성이 양호해 약병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05

체온계 _ ABS



병원에서는 보통 진료 전 환자의 상태를 살피기 위해 체온을 확인합니다. 몸에 이상이 생길 경우 체온이 정상치보다 높아지죠. 체온계는 석유화학 제품인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타이렌(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ABS)으로 만들어지는데,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고 가공이 용이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06

보건용 마스크 _ PP



보건용 마스크는 이전부터 중환자실 등에서 감염 방지를 목적으로 두루 사용돼 왔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의 핵심인 필터는 석유화학 제품인 PP로 만들어집니다. 서로를 위한 거리 두기가 중시되는 요즘, 석유화학은 오늘도 우리 모두의 안전한 생활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