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아무도 가지 않은 길에서 찬란한 미래를 발견하는, 친환경솔루션연구팀 고재홍 프로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미래를 책임지겠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익숙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찾고 나아가는 이들. 현재가 아닌 미래의 우리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에 몰두하는 사람들.


오늘은 재활용의 새 지평을 여는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의 고재홍 프로를 만나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개발’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친환경솔루션연구팀 고재홍 프로입니다. 저는 현재 ‘용제 기반 재활용 기술’ 연구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특정한 용매를 사용해 PE/PP를 분리·정제하는 과정을 거쳐, 폐플라스틱을 새로운 소재 수준(Virgin Grade, 원자재 수준)으로 재탄생시키는 기술을 개발하는 일인데요. 


작년에는 기술 개발을 위해 실험실에 폐플라스틱 재활용 전용 설비 구축을 완료했고 기초 데이터를 뽑아내기 위해 정기적으로 PE/PP 용액 분리 및 정제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물리적 재활용*이나 화학적 재활용(열분해)**과는 차별화된 기술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물리적 재활용: 기계적인 파쇄, 선별, 압출 및 성형 과정을 통해 폐플라스틱을 펠렛 (Pellet) 형태 등 물리적인 상태의 재생 원료로 전환하는 재활용 방식

** 화학적 재활용: 플라스틱 본래의 성질을 변형시키지 않는 물리적 재활용과 달리, 고분자 형태의 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을 통해 최초의 원료 형태인 단량체로 완전히 되돌리는 재활용 방식

 

 

Q.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도 친환경 키워드가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폐플라스틱 재활용과 관련한 최근의 이슈가 있나요? 

  

최근 플라스틱 재활용과 관련해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상생 협약이 체결 되었습니다. 당분간 재활용 사업 진행에 있어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각자의 역할을 분담할 예정입니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이 진행하는 생활계 배출 플라스틱 선별업과 원료 재생업에 진입을 자제하고, 화학적 재활용 및 중소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고품질 제품 제조에 집중한다는 것이 협약의 주요 내용입니다. 


이와 관련해 저희 연구팀은 폐플라스틱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플라스틱 선별업체와 원료재생업체를 계속해서 탐색하고 있습니다. 

 

 

Q. 평소 일상생활을 하실 때 플라스틱 재활용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시나요?

   

업무가 업무이다 보니, 집에서 쓰레기를 재활용할 때 폐플라스틱들을 한 번 더 꼼꼼히 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웃음) PE, PP 재활용 업무에 몰두하다 보면 폐플라스틱들 중에서도 유독 그것만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가끔은 의외의 제품이 PE, PP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합니다. 이런 사소한 점들이 흥미롭기도 하고, 회사 업무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Q. 연구를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본 연구의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설비를 구축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생소한 분야이기도 하고, 실험 조건도 매우 까다로워 설비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이 쉽지 않았거든요. 그래도 관련 특허와 선행 기술을 공부하면서 담당님, 팀장님 등 많은 분들과 의견을 나눈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직 보완점이 있겠지만, 본격적인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갖춰져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Q. 업무의 매력적인 부분이 무엇인가요?

   

남들이 안 가본 길을 가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라스틱 재활용이 전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긴 했지만, 제가 개발하고 있는 재활용 기술이 그리 흔한 것은 아니거든요.


항상 앞서서 새로운 기술을 찾아내야 하고 분야 내 제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기때문에, 진행하는 업무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점도 정말 매력적 이고요. 


팀원들과 끊임없이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고, 전문가 및 관련 업체와 미팅을 하면서 견문을 넓히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겠죠. 하지만 그 보람과 만족감을 잘 알기에 ‘최대한 즐기면서 이겨내 보자’라는 마인드를 갖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은 OO다!”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의 역할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뭐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요?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은 우리 회사의 ‘미래’다! 물론 저희 팀이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어필할 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5년 후, 10년 후에는 눈에 보이는 성과뿐만 아니라 회사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고 있을 것이라 확신하고, 항상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의 일원으로 재활용 기술 개발을 위해 한발짝 앞서 가는 고재홍 프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고재홍 프로와 친환경솔루션연구팀 덕분에 앞으로의 5년 후 10년 후가 더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보다 나은 미래를 기대하며 지속 가능한 내일을 성실하게 고민하는 친환경솔루션연구팀의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