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 더 나은 품질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성종영 대리

제품의 품질은 기업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죠.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분석과 검토를 거쳐 제품을 출하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세밀히 관리하는 품질관리팀의 노고는 오늘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고객 만족 실현에 앞장서는 품질관리팀 성종영 대리의 하루를 함께 들여다볼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공유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품질관리팀 성종영 대리라고 합니다. 입사 이후 7년째 품질관리팀에서 근무 중이며, 현재는 방향족공장 공정과 제품 분석을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보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분석 방법과 설비, 시스템 등을 잘 관리하여 샘플 분석 후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하는 일련의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 ‘품질관리팀’이라고 하면 맡고 있는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을 것 같은데요.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품질을 관리한다고 보면 될까요?

  

 

품질관리팀 업무 범위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나프타, 콘덴세이트 등의 원료가 입고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입고분석’, 두 번째로는 공정 중 제품이 원활하게 잘 생산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공정분석’, 세 번째로는 규격을 충족하는 제품만을 출하하기 위한 ‘출하분석’, 네 번째로는 유관부서의 요청에 따라 실시하는 ‘요청분석’(Request)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품질관리팀은 우리 회사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품질을 관리합니다. 품질관리를 통해 좋은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것이 저희의 업무이자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시간표 중 ‘고객사 요청사항 팔로우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종종 고객사에서 우리 제품이 적합한 검사 절차를 거쳐 출하되는지 확인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이는 품질경영시스템 ISO9001* 인증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지만, 검사 절차가 고객사에서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지 직접 확인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해당 기준에 맞추어 문서를 작성해 보냅니다. 고객사가 우리 회사에 직접 방문하는 경우 분석실험 참관, 분석설비 검·교정 현황 공유 업무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 ISO9001(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

 

 

Q. 품질관리 업무에서 가장 유의할 점을 꼽자면 무엇인가요?

   

 

저는 ‘숫자’에 가장 유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분석설비를 교정할 때 숫자 하나가 잘못되면 그 이후에는 분석을 아무리 잘해도 결과가 모두 잘못되거든요. 그러면 생산팀과 같은 유관부서에 큰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분석 결과를 성적서에 입력할 때도 마찬가지로 숫자 하나가 맞지 않으면 고객에게 잘못된 제품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될 경우 품질관리팀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의 신뢰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품질관리 업무를 할 때는 숫자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Q. 최근 품질관리에서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이슈가 있다면?

역시 ‘안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팀장님을 비롯해 안전환경추진자, 담당 포맨님들은 위험한 물질을 다루는 실험을 가능한 줄이고 안전 개선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또, 많은 시약을 다루는 부서인 만큼 화학물질 관련 교육을 자주 실시하고, 실험실 사고 사례를 공유하여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습니다.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근무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없으니까요. 

 

 

Q. 그동안 품질관리팀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는 운좋게 다양한 프로젝트 분석지원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처음 참여했던 ADL PE공장 프로젝트에서 첫 합격품이 발생했을 때가 기억납니다. ADL PE공장에는 우리 회사가 기존에 생산하지 않던 컬러 파이프 제품이 있어 분석법과 설비를 새로 세팅해야 했습니다. 그때 벨기에에 있는 토탈에너지스 연구소에서 교육받았던 경험과 여러 번의 검토 및 실험을 거쳐 얻은 내용을 바탕으로 품질관리팀에 새 분석법과 설비 세팅을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수지 공정 샘플 분석 결과를 엑셀이나 유선으로 생산팀에 전달하던 방식을 LIMS(품질관리시스템)에서 공유하도록 개선했는데요. 개선된 공유 방식을 새로운 공장에 성공적으로 접목했습니다. 


물론 제가 잘해서가 아니라 생산팀 근무자분들께서 공장을 잘 가동해 주셨기에 금방 합격품이 발생하고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때 제가 프로젝트의 성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느꼈고, 그래서 ADL PE공장에서의 기억은 지금까지도 제게 가장 뿌듯했던 순간으로 남아있습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 제품의 더 나은 품질을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면밀하게 검토하는 성종영 대리의 하루를 함께 들여다보았는데요. 숫자 하나가 갖는 무게감이 결코 가볍지 않다는 책임감으로 오늘도 한화토탈에너지스의 품질 관리에 힘쓰고 있을 성종영 대리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