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PLUS

헷갈리는 분리배출, 지구를 위해 이렇게 하세요!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 지기입니다. 다가오는 22일은 지구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는 지구의 날인데요. 환경을 위해 분리배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분리배출하기가 상당히 헷갈릴 때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헷갈리는 분리수거 방법을 한데 모아 정리해보겠습니다!

 

 

01

우유팩, 다 같은 종이가 아닙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분리배출하는 종이류! 그런데 종이 같지만, 일반 종이와 따로 배출해야 하는 물건들이 있습니다. 바로, 종이팩과 종이컵인데요. 종이팩과 종이컵은 액체에 젖지 않기 위해 양면에 폴리에틸렌(PE)이 코팅돼 있어, 일반 종이류와 재활용되는 공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 종이류는 재활용돼 재생용지와 같은 새 종이로 만들어지는데요. 종이팩은 일반 종이보다 품질이 더 좋은 고급펄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장지, 미용 티슈로 재활용됩니다. 만약, 종이팩을 일반 종이와 함께 버리면 재활용을 할 수 없어 폐기되는데요. 종이팩은 내용물을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납작하게 접어 일반 종이와 따로 분리배출 하는 것 잊지 마세요!

 

 

02

영수증, 전단지는 분리배출이 안 돼요!

  

종이류 분리배출에서 주의해야 할 점 하나 더! 바로 영수증과 전단지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영수증은 ‘감열지’라는 혼합재질로 만들어져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전단지처럼 표면이 반짝거리고, 찢었을 때 비닐이 뜯기는 종이는 표면에 비닐 코팅을 한 종이인데요. 이 또한 재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고지서처럼 자그마한 종이는 모으면 재활용이 가능하니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찢거나 파쇄해서 종이로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또, 스케치북이나 스프링 노트를 버릴 때는 앞뒤로 비닐 코팅된 표지와 스프링 등 부속품을 제거한 뒤 종이류로 분리배출 하는 센스도 발휘해 주세요!

 

 

03

다른 재질이 섞인 플라스틱은 어떻게?

   

이번에는 플라스틱 분리배출을 알아볼까요? 플라스틱 또한 종이류처럼 다른 재질과 섞여 있으면 분리배출이 어렵습니다. 우리가 매일 쓰는 칫솔이 대표적인데요! 칫솔은 손잡이 부분이 플라스틱이라 분리배출이 될 것 같은데요. 사실, 칫솔은 칫솔모 부분이 나일론 소재로 만들어져, 플라스틱에 다른 재질이 섞인 ‘복합 재질’ 제품이라 재활용 불가능합니다. 여태껏 다 쓴 칫솔을 분리수거함에 넣었다면, 앞으로는 일반 쓰레기에 버려주세요!

그렇다면 치약은 분리수거가 될까요? 치약 뚜껑은 PP 소재의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하지만, 튜브는 내용물을 깨끗이 씻어 배출하지 않으면 다른 재활용품을 오염시킬 수도 있고, 또 여러 소재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 대개의 경우 재활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재질이 섞인 물건의 경우에는  재질을 잘 확인하고 분해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분해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 종량제 봉투나 특수규격마대, 대형폐기물 처리 등으로 버려야 합니다. 삼푸, 화장품 등 펌핑식 용기의 펌프부분, 볼펜과 같은 문구, 완구류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04

유리는 유리병만 분리배출해주세요!

   

유리병도 분리배출하는 대표적인 품목인데요. 특히, 소주나 맥주, 청량음료 등 빈 용기의 정면 또는 측면에 재사용 표시와 함께 100원, 130원 등 금액이 적혀있는 유리병은 ‘빈용기보증금’ 제도를 통해 환급이 가능합니다. 빈용기보증금이 있는 유리병은 깨끗이 씻어서 슈퍼, 대형마트 등 소매점에 가져가면 살림에 자그만 보탬이 되겠죠?

음료수병, 와인병, 양주병, 스파게티 소스병 등은 유리병으로 분리배출 하면 되는데요. 깨진 유리는 유리병류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신문에 잘 싸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거울이나 전구, 코팅 등 다양한 색이 있는 유리제품, 도자기류, 내열식기, 유리 뚜껑, 크리스탈 유리제품, 유독물 병 등 또한 유리병류가 아니기 때문에 특수규격 마대 또는 대형폐기물 처리 등 지자체 방침에 따라 버려야 합니다.

 

 

05

고무장갑, 고무줄 등 고무는 일반 쓰레기로

 

고무장갑, 고무대야, 고무밴드들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천연고무는 재활용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는 고무 제품은 여러 재질이 섞인 합성고무라서 재활용이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무 재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분리배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환경부에서 배포한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지구를 위한 분리배출! 분리배출을 위한 우리 노력이 자원 순환으로 제대로 이어지기 위해, 분리배출 하기 전 한 번 더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헷갈리는 분리배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여기로!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 보러가기

 

 

 

※일상 속 분리배출, 슬로건으로 실천 의지도 다졌답니다!

 

 

“분리는 끼리끼리, 환경은 길이길이” 플라스틱 분리배출, 슬로건으로 함께해요!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포스트 지기입니다. 배달음식, 간편식 소비가 늘면서 플라스틱 분리배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입니다. 한화토탈은 지난 가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에코

www.chemi-in.com

 

 

우리 아이들, 언택트 캠페인으로 플라스틱 재활용 배워요!

우리 일상생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플라스틱! 그러나 사용 후에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플라스틱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곤 하는데요. 사용한 플라스틱은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유익

www.chemi-in.com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