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PLUS

산업현장 안전의 필수! 안전화와 안전모의 올바른 착용법

 

한화토탈과 같은 석유화학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중 하나. 안전하게 공장을 누비기 위한 안전화와 안전모입니다. 다양한 사고 예방의 첫걸음이 되어 주는 안전화, 안전모는 평소 공장을 찾아오는 많은 분들이 잘 착용하는데요. 오늘은 덧붙여서 안전화와 안전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올바른 착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01

안전화와 안전모의 역할

 

 

'안전화'는 물체 낙하라든지 찔림에 대해서 발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요. 기능이나 특성에 따라 고무제 안전화, 가죽제 안전화, 내화학물질 안전화, 정전기 방지 안전화가 있습니다. 한화토탈에서는 대부분 가죽제 안전화를 사용하는데요. 일부 가죽제 안전화 중에 정전기능이 있는 안전화도 있고요 그리고 특수한 상황이나 작업시에 내산장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안전모'는 물체의 낙하라든지 물체가 날라온다든지 아니면 전도나 추락시에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02

안전화의 구조

 

 

안전화는 얼핏 보면 등산화랑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등산화와 확연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안전화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발등 부분을 보호해주는 '갑혁'입니다. 이 갑혁은 안전화의 밑창을 제외한 윗부분을 말합니다. 이 갑혁이 발과 발목을 받쳐줘서 착용자의 발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는 '선심'이라는 부분인데요.  발가락에 위치한 쇠 모양인데, 발 앞부분에 가해지는 충격이나 낙하물에 대해서 발가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내답판'이라는 부분인데요 일반 신발의 밑창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굉장히 단단하고 방탄재질로 되어 있어서 발바닥 관통 위험으로부터 발바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03

안전모의 구조

 

 

안전모는 뒤집어 보면 구조가 보이는데요. 먼저 머리를 보호하는 ‘모체’가 있고요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머리고정대가 있는데요, 자기 머리에 딱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안쪽 끝을 완충끈이라고 하는데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을 ‘턱끈’은 착용한 안전모가 턱과 얼굴에 잘 고정할 수 있게끔 조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호구를 정확한 방법으로 착용하는 것인데요. 아무리 훌륭한 보호구라도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셔야 해요. 안전화의 경우에도 발을 보호하기 위해 발과 신발 사이에 공간이 있다 보니 자칫 넘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끈을 꽉 묶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안전모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턱끈을 조여주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벗겨지기 쉽습니다. 

 

안전화와 안전모. 가장 기본적이지만 적절한 착용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현장 나가기 전에 안전화, 안전모 끈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