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 공식블로그

 

설 연휴가 코앞이지만 연휴가 짧아 가족과 함께 가까운 여행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가족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은 물론, 아이에게도 좋은 체험기회가 될 수 있는 당진의 '아미미술관'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미술관하면 엄숙하고 어려운 분위기를 예상하시겠지만, 아미미술관은 소박하면서도 정감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미술을 즐길 수 있답니다.

 

아미미술관은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미술관으로 꾸며진 공간인데요. 자연과 예술이 소박하게 어우러져 최근 SNS 인증샷 명소로 떠오른 곳이기도 합니다. 가족과 함께 인생샷을 남길 수 있는 곳, 아미미술관의 겨울 풍경을 여러분께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폐교에서 미술관으로!

 

 

1월 한겨울이라 차갑고 삭막할 것 같은 분위기를 예상했지만, 아미미술관은 초록의 담쟁이덩굴이 하얀 건물 벽면을 감싸고 있어 마치 이 곳만 다른 계절 속에 있는 것 같았어요. 최근 서산/당진에서 떠오르는 사진 스폿인 이유를 보자 마자 알 수 있었어요. 그 어디에서 찍어도 풍경화 속 작품이 되는 공간이랍니다.

 

 

아미미술관은 폐교된 유동초등학교를 지역 주민의 공동문화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꾸민 뒤 2011년 개관한 미술관이에요. 그래서인지 왠지 더 정감이 가는 공간이에요. 작가 박기호, 설치미술가 구현숙이 폐교된 농촌학교를 멋진 미술관으로 탄생시켰는데요. 전시실은 5곳으로, 평소에는 기획전이 진행되고 작업실 4곳은 레지던스 작가들의 작품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02

아미의 겨울

 

 

이 곳은 해마다 아미의 작가들을 주제로 전시회를 열고 있는데, 지금은 2020 겨울 전시로 ‘셀피(selfie) 시대의 자화상’이라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어요. 셀카의 시대, 그리고 SNS 인증샷 명소인 이 곳에서 ‘셀피’ 전시회가 진행되는 것이 매우 이색적이었답니다.

 

 

이번 전시는 “현대의 예술가들은 셀피족이 넘쳐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라는 물음에서 출발했다고 하는데요. 여러 작가들의 자화상을 살펴보면서, 나 자신의 모습도 다시 한번 뒤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셀피 시대의 자화상 전시는 오는 3월 24일까지 진행된답니다.

 

 

03

유년시절로의 추억여행

 

 

이 곳은 2019 FF&RW 展 fast forward & rewind 전시관이에요. 18명의 사진작가가 각자의 영역에서 그 동안 각자의 속도로 자신의 작업세계를 빨리감기(FF)와 되김기(RW)하여 만들어낸 작품들이 전시돼 있어요. 작가가 창작의 시간을 거쳐 완성된 작품만 감상하는 데 익숙한 우리에게 작가의 감정이 그대로 느껴지는 작품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과거 이 곳이 초등학교였던 사실을 알 수 있게 하는 오래된 나무 책상과 의자는 창 안쪽까지 파고 들어 온 담쟁이덩굴과 어우러져 아련한 추억여행을 하게 해 줍니다. 이 공간은 많은 분들이 인증샷을 찍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04

사색과 힐링 공간

 

 

아미미술관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복도에도 이렇듯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는 거에요. 입구에서부터 복도, 전시관까지 발길 닿는 곳 어디에든 자연과 작품이 함께 어우러져 있답니다. 조용히 걸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거나, 굳이 말하지 않아도 눈빛만으로도 서로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습니다.

 

 

저희와 함께 둘러 본 아미미술관 여행, 어떠셨나요? 1월 한겨울에도 초록초록한 햇살로 반짝이는 아미미술관은 한화토탈 본사가 위치한 서산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인데요. 서울에서 가까워 당일치기 여행지로 적합하답니다. 이번 설 연휴, 가족과 함께 아미미술관으로 가족나들이 어떠신가요?

 

 

아미미술관

▶주소: 충남 당진시 순성면 성북리 160-1

문의: 041-353-1555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남 당진시 순성면 성북리 160-1 | 아미미술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코치J 2020.01.23 15: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폐교라곤 믿겨지지 않을정도로 갬성갬성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2. 의군 2020.01.23 23: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는 언제나 사진 명소지요~

  3. Harrison KIM 2020.01.24 1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위기가 전혀 폐교 같지 않네요.. 나름 모던함을 주는 분위기도 있어보이고
    이런 색깔있는 곳은 언제든지 방문 의사가 있습니다! ㅎㅎ
    좋은 추천글 잘보고 구독 하트 남기고 갑니다
    명절 잘보내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4. 정은서 2020.04.03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술관이멋지네요그림이예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