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제50회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 우수한 성적으로 마무리

올해로 50회를 맞은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 지난 11월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시상식이 개최되었습니다.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는 산업계 전반에 걸쳐 품질 강화에 기여한 분임조를 찾고, 품질 혁신을 이룩할 수 있는 사례를 공유하는 산업계 전국체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산업 트렌드를 반영하고 변화된 기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가 신설되기도 했죠. 우수한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한 수상자들의 한 마디, 함께 볼까요? 

 

01

사내 최초 금상 3회 수상

   

보전 경영 부문에서 사내 최초로 금상 3회를 수상한 정비2팀 ‘RPM 분임조’. RPM 분임조는 “Triple Zero 보전활동을 통한 설비종합효율 향상”을 주제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RPM 분임조의 분임장인 정비2팀 고상호 기감은 다음과 같은 소감을 전했습니다.


고상호 기감 : 보전경영 부문 금상이라는 영광스러운 수상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현장의 바쁜 정비 업무 속에서도 개선 활동과 자료 준비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분임조원들과, 전국대회까지 물심양면 지원해 주신 정비2팀, 혁신팀 모든 팀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달성한 보전경영 부문 최초 3회 금상 수상을 토대로 개선활동에 더욱 매진해, 다른 분임조에 동기부여가 되는 RPM 분임조가 되겠습니다!

 

 

02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정신

  

설비 부문에서는 CFU과 ‘마루 분임조’가 금상을 차지 했습니다. 마루분임조는 지난 해 은상을 수상한 것에 그치지 않고, 올해 더욱 발전된 과제 발굴로 금상을 수상했는데요. “3S* TPM**활동으로 설비종합효율 향상”이라는 주제로 금상을 받은 마루 분임조의 분임장 CFU과 장훈 포맨의 수상 소감입니다.


장훈 포맨 : 작년에 이어 마루분임조가 두번째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무더위 속에서도 대회 준비를 열심히 해 준 분임조원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먼저 전합니다. 여러모로 지원해 주신 유관 부서원들께도 감사합니다.


결과를 떠나, 분임조원들이 전원 자발적 참여로 함께 할 수 있어 분임장으로서 매우 뿌듯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조원 대다수가 20~30대라 어떻게 이끌어 갈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진하는 조원들에게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순간이었습니다.


*3S : Smart, Systematic, Steady의 약자로 스마트하고, 체계적이고, 꾸준한 현장 혁신 활동을 뜻하는 말
**TPM : Total Productive Maintenance. 전 임직원이 설비 보전 업무에 참여하여 설비 고장 원천봉쇄와 재해 제로를 추구해 기업 체질을 변화시키는 기업 혁신 운동

 

 

03

신입사원에서 분임장이 될 때 까지

   

현장 개선 부문에는 PLAT2과와 계전2팀이 연합한 ‘아로하 분임조’가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차지민 선임 : 이번 대회는 제가 신입사원 발표자로 출전한 이후 8년만에 참가한 대회인데요. 분임장이라는 역할을 하면서 선배님들이 그간 얼마나 고생하셨는지 깊이 알게 되었고, 준비 기간 내내 함께 고민하며 고생해준 분임조원들께도 감사합니다. 이번 수상이 끝이 아니라 앞으로도 현장 개선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고민하는 아로하 분임조 되겠습니다.

 

 

04

모두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설비검사팀의 ‘설비사랑 분임조’가 자유형식(제조)에서 동상을 수상하며 한화토탈에너지스는 대회에 참가한 모든 분임조가 수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설비사랑 분임조의 배종욱 주임의 소감을 함께 볼까요?


배종욱 주임 : 정기보수와 많은 업무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힘든 기색 없이 저를 따라준 조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대회에 참가해서 상을 타는 것도 중요하지만, 분임조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서로간의 친밀감과 끈끈한 단합력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는 설비사랑 분임조를 기대해주세요~

   

이번 시상식에서는 아로하 분임조 PLAT2과 차지민 선임화성에너지연구팀 정재철 선임이 국가품질유공자로 선정되며 한국표준협회가 자체적으로 선정하는 상인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까지 수상할 수 있었는데요. 우수한 제안 활동과 적극적인 분임조 활동의 성과를 톡톡히 보여주었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는 발전하는 산업의 방향에 발맞춰 다음 대회에는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AI분야 등으로 참가 부문을 넓힐 예정입니다. 산업 발전과 품질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임조 여러분을 한화토탈에너지스가 응원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