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수범사례 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지난 7월 일산 킨텍스에서는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수범사례 발표대회’가 열렸습니다. 각 사업장의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이 회사의 안전 문화에 대해 소개하고 어떻게 산업 안전 재해를 방지하는지 사례를 발표하는 대회였는데요.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는  NCC팀 윤병서 기감이 이 대회에서 회사 최초로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영광의 순간, 함께 알아볼까요?

 

 

01

안전역량 강화 노력을 인정받아 회사 최초 우수상 수상!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위반시 개선 요청 후 개선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용노동부에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고 특별근로감독 요청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수범사례 발표 대회는 이러한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의 노력을 알리고 각 회사의 자율적인 안전보건관리체계 역량을 강화해 산업 재해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열렸죠.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올해 최초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는데요. 우수상을 수상한 NCC 팀의 윤병서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은 한화토탈에너지스를 안전에 대한 의지가 있는 회사라고 이야기하며 발표를 했다고 하죠. 과연 어떤 이야기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을지,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02

한화토탈에너지스 안전 지킴이, NCC팀 윤병서 기감

  

 

윤병서 기감: 안녕하세요, NCC팀의 일원이자 2021년부터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명예산업안전감독관으로 일하고 있는 윤병서 기감입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안전문화를 자랑하고 싶어 대회를 준비했는데, 감사하게도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대상이 아니라 아쉽기는 하지만 우리 회사의 높은 수준의 안전 시스템, 기술, 문화를 널리 알려 많은 회사에 영감을 줄 수 있어 뿌듯하다고 생각합니다. 


‘발생할 사고를 통해 배우면 비싸지만, 발생했던 사고를 통해 배우면 싸다’고 하죠. 안전에 대한 저의 신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념 아래 수행했던 안전감독관 활동이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 같습니다.

 

 

03

자랑하고 싶은 안전보건관리 활동

   

 

윤병서 기감이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안전보건관리 활동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안전보건관리 활동은 크게 안전문화, 시스템, 현장 안전 그리고 법정 업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윤병서 기감은 사내 안전문화 정착, 안전 시스템 운영, 현장 안전 개선 그리고 안전 관련 법정 업무를 위해 힘써왔는데요. 사고 예방을 위한 사내 방송과 TBM(Tool Box Meeting) 참여 등 한화토탈에너지스 산업 안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현장 안전 개선을 위해 PP3 공장 구조물 흔들림 보강, PP4 공장 회전체 스위치 이동, 천장에 매달린 호이스트* 스위치 무선화 등 노동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현장을 개선했고 작업중지권을 적극 홍보해 산업 재해 발생율을 낮췄습니다.


*호이스트(hoist) : 비교적 소형의 화물을 들어 옮기는 장치로 화물을 운반하거나 공장의 기계분해 및 조립에 사용되는 장치 

 

 

04

안전감독관이 알려주는 한화토탈에너지스 안전문화

   

 

윤병서 기감: 처음 안전감독관 업무를 할 때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특히 노사합동안전점검을 하면 근로자들의 관심도가 낮았죠. 하지만 지금은 현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먼저 개선사항이나 지연 사항을 말하며 안전 보강을 요청하는 것이 뿌듯합니다. 조금은 현장에서의 제 업무를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죠. 


윤병서 기감은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활동 계획과 목표를 덧붙이며 우수상 수상 소감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윤병서 기감: 안전에는 ‘노사’가 없습니다. 모두가 힘을 합쳐야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 수 있죠. 그래서 저는 안전팀과 노조가 합심해서 더 발전된 노사 안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게 중간 역할을 잘 하고 싶습니다. 누구나 안전을 위해 ‘작업 중지’를 외칠 수 있는 회사! 무사고·무재해 완벽 정기보수 달성! 저부터 노력하겠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석유화학 공장에서는 예상치 못하는 요소들로 인해 산업재해가 발생할 수 있어 무엇보다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데요. 그동안 ‘안전’의 중요성을 새기고 실천하기 위해 노사가 함께 노력해온 덕분에 우수상 수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안전한 산업 현장 만들기에 앞장서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