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한화토탈에너지스 대산공장 국내 자동차용 경유 초도 판매

한화토탈에너지스 대산공장에서 국내 자동차용 경유가 초도 판매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6월 17일, 대산공장에 혼합 설비를 구축하고 국내 자동차용 경유를 판매한 것은 2015년 이후 10년만인데요. 하나의 사업을 완성시키기 위해 힘을 모았던 순간과 프로젝트의 중심에 있었던 고재현 프로를 만나 그간의 노고에 대해 들어보겠습니다.

 

 

01

10년만에 국내 경유 판매 재개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어떤 이유로 10년만에 다시 국내 경유 판매를 시작하게 되었을까요? 


원래 한화토탈에너지스는 2014년에 CFU 공장이 건설된 이후 경질유(휘발유, 등유, 경유)를 해외수출 해왔습니다. 그중 등유나 휘발유는 국내에서 계속 판매가 되어왔었습니다.


경유는 사정이 조금 달랐는데요. 국내용 자동차 경유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및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ᆞ이용ᆞ보급 촉진법」에 따라 바이오디젤과 의무적으로 혼합 판매되어야 했습니다. 10년 전에는 한화토탈에너지스 내부에 해당 설비가 없어 사외 설비를 운영해 단기간 판매하기도 하였으나, 높은 운영 비용으로 더 이상 경유 판매를 지속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지금, 사내 설비 투자를 통해 바이오디젤 혼합 설비를 성공적으로 구축했고 사내에서 내수용 경유 판매가 재개된 것이죠! 해당 사업의  담당자인 고재현 프로를 만나 그간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02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 ‘덕분에’!

  

Q. 고재현 프로님,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경유 국내 판매에 대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고재현 프로: 안녕하세요, 에너지영업3팀의 고재현 프로입니다. 저는 내수 경질유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거 설비 부재로 인해 제한적으로 판매해 온 국내용 경유 제품의 판매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했는데요. 대산공장 내 바이오디젤 입고 설비와 혼합·출하 설비를 마련해 내수 경유 공급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곧 국내 경유 판매를 재개하게 되었구요. 


내수 판매가 재개될 때까지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는데요. 저희 팀은 스케줄 관리, 시장조사, 유관부서 조율 등 판매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담당해 초도* 출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초도: 가장 처음 생산되는 제품

Q. 모든 과정이 순탄하게 흘러가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고재현 프로: 내수 시장에서 새롭게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서울부터 부산까지 전국구를 발로 뛰는 영업이 필요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이다 보니 생각지 못한 난관을 마주치기도 했고요. 그럴 때 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생산, 품질, 고객, 운영, 시스템 등 여러 유관부서에서 도움 주신 프로님들의 노력으로 무사히 내수 경유 출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이 노력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03

‘두 마리 토끼’ 다 잡은 한화토탈에너지스 내수용 경유

   

 

Q. 많은 부서의 노력으로 초도 출하에 성공한 한화토탈에너지스 내수 경유. 어떤 차별 점이 있을까요? 


고재현 프로: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 내수 경유는 초경질유로 생산하기 때문에 잔여 탄소분이나 기타 비친환경물질 함유량이 낮습니다. 친환경성에 대해서는 경유는 물론 휘발유도 지상 오염물질 함유량이 낮아 타사 대비 우수한 편입니다. 


연비와 같은 ‘품질’ 측면에서도 빠지는 것 없이 우수한 것이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성과 품질 모두를 잡은 제품입니다. 

Q. 이번 경유 내수 판매로 기대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고재현 프로: 제품뿐 아니라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도 경쟁력이 생겼습니다. 수출과 더불어 내수 부문에서도 경질유 전 제품(휘발유, 등유, 경유)의 생산과 판매가 가능해져 판매 정책 상의 유연성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출 대비 높은 판매가와 이익으로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추가적인 개선 이익을 기대할 수도 있고요. 경질유 전 제품에 대한 판매 체계 구축으로 재고 관리나 생산의 유연성 측면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04

완성의 또다른 이름, ‘새로운 시작’

   

 

Q. 고재현 프로님, 내수 경질유 담당으로 첫 출하를 마무리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고재현 프로: 처음에는 영업사원으로서 지금까지 다양한 시장과 신제품을 경험했으니 무탈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 쉬운 일은 없었습니다. 첫 출하를 마치니 그간의 고단함과 기쁨이 동시에 몰려오는데요. 마무리와 함께 이제 또다른 시작이라는 생각에 불안감과 기대감도 동시에 찾아오고 있습니다. 

Q. 내수 경질유 판매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 말씀 부탁드립니다.

고재현 프로: 이제는 양질의 제품을 잘 판매하고, 시작을 확장하며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첫 출하는 새로운 시작이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고생해 주신 만큼 더 열심히 뛰어서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내수 경질유 판매에 기여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모두 감사합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국내 판매용 경유는 오랜 시간이 지나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다시금 판매가 시작되었는데요. 설비 구축부터 생산, 판매까지 회사와 제품을 위해 힘 써 주신 고재현 프로님과 많은 유관 부서 프로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하며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국내 판매 경유!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