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꿈을 현실로 만드는 무한한 가능성의 아이디어, 공정기술팀 이현재 프로

언제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더 기발한 아이디어, 이전에 없던 생각을 찾아 미래를 설계하는데요. 한결 같은 배움의 자세로 회사의 아이디어 발전소를 자처하는 팀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회사의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공정기술팀 이현재 프로를 만나 ‘미래 사업과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공정기술팀 이현재 프로입니다. 


저는 2012년 7월 입사해 운영1팀에서 7년, 동력·운영안전환경Part에서 2년 일했고, 지금은 올해 7월에 생긴 신생 부서인 공정기술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 프로젝트의 유틸리티 및 오프사이트, POE*상업 공장 건설과 관련한 기술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 POE: 폴리올레핀 엘라스토머(Polyolefin Elastomer). 탄성이 높고 충격 강도가 우수해 자동차 내·외장재, 태양광 봉지재 등에 활용되는 폴리에틸렌 소재
** EWR (Engineer Work Request): 변경관리. 설비 증설 또는 변경에 따른 공정 기술 및 절차 등의 변경 요소를 관리하는 업무 보고 양식을 의미 

 

 

Q.업무 시간표에서 POE,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도입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눈에 띄는데요. 공정기술팀에서 노력하는 부분은 어떤 부분일까요?

  

공정기술팀은 꿈을 현실화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 어떤 공장을 지을 것인지, 기획 차원의 아이디어들을 실제 건설 가능한 공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술 검토 및 설계를 진행하고 라이센서사나 건설사, 토탈에너지스 등과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있습니다.


우리 공장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도출하기 위해서 현업 부서들과도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있고요.

 

 

Q.한화토탈에너지스의 미래 사업 방향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만큼 

투자나 신기술 관련 트렌드 파악을 잘 해야 할 것 같은데요. 

프로님은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잘 보고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내용의 자료와 회의가 많다 보니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꾸준히 자료를 읽고 회의를 복기하며 내용을 익히려고 해요. 또 관련 부서와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니즈가 무엇인지 많이 들으려 합니다. 


팀 차원에서는 사업기획팀이나 라이센서사 등과 주기적인 회의, 협의체 구성, 해외 컨퍼런스 등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Q. 공정기술팀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팀 내에서 서로 문의하고 대답해 주며 고마움을 느끼는 순간들이 소소하지만 가장 따뜻한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제가 무언가를 알려드리는 입장일 때는 선후배 엔지니어분들이나 팀장님께서 고마움을 표현해 주시는 모습이, 제가 배우는 입장일 때는 바쁜 업무 중에도 깊은 내용을 파악하여 진심을 다해 알려주시는 부서원들과 팀장님의 모습이 회사생활에 힘과 위로를 주는 것 같습니다.

 

Q.반대로 업무 시에 어려웠거나 힘들었던 부분은 없으신가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토하다 보니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점이 쉽지 않습니다.


많게는 하루에도 5~6개의 프로젝트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데,  각각의 현안에 대해 생각할 부분이 많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또 검토 시 투자비용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것이 있을 때 아쉬운 마음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사내 음악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이 활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해소하고 있습니다. 회사생활과는 완전히 다른 취미 활동을 하다 보면 이런 어려움을 이겨낼 힘을 얻는 것 같습니다. 

 

 

Q.공정기술팀만의 매력을 이야기 하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출신 부서의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타 부문의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다양한 공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공정기술팀은 출신 부서에 상관없이 다양한 공정을 접하거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여러 부문의 사람들이 항상 가까이 있어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 공정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실제로 저는 동력·운영 출신이지만 현재 POE와 같은 폴리에틸렌 공정을 공부하고 있고, 폴리에틸렌 출신인데 방향족 공정 관련 프로젝트를 맡고 계신 분도 있습니다.

 

 

Q.그렇다면, 공정기술팀 업무를 위한 필요 역량이 있을까요?

   

모두에게 배울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공정기술팀은 다양한 아이디어 속에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데, 제가 보지 못했던 것을 다른 사람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검토 받고 의견을 들어 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자신보다 어리거나 경력이 부족한 사람에게도 부끄럼 없이 질문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코멘트가 아프게 느껴지더라도 배움의 기회로 삼아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Q.공정기술팀은 OO이다! 공정기술팀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공정기술팀은 ‘Think Tank’다! 공정기술팀은 한화토탈에너지스 내 다양한 부문의 엔지니어를 모아 회사의 주요 투자와 사업 설계 및 기술적 검토 등을 수행하는 팀으로서 여러 아이디어들로 논의를 거치는데요. 이런 모습이 우리 회사의 싱크 탱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현업 뿐 아니라 미래 가치까지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우리 회사에 최적화된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공정기술팀 이현재 프로를 만나 회사의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와 검토를 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현재 프로와 공정기술팀이 있어 한화토탈에너지스가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로 시장을 선도하는 석화 회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무한한 가능성의 아이디어를 발굴해내는 공정기술팀의 창의력이 한화토탈에너지스를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로 인도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