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모두의 행복을 책임지는 만족감과 성취감, 총무팀 안소정 프로

 

아무런 걱정없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할까요? 조용한 사무실, 잠깐의 여유를 즐기는 사내 카페, 오류 없이 운영되는 많은 시스템들… 이 모든 것에는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나가는 책임감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즐거운 업무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 총무팀 안소정 프로를 만나 편리하고 원활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총무팀 안소정 프로입니다. 


2015년에 입사하여 신문화팀(현 노사협력팀), 인사기획팀을 거쳐 2017년부터 총무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무팀에서는 총무포탈, 사규, 계약 관리, 투자/예산 관리 등 총무 일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로 진로를 정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제가 소속된 곳의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고민하며 누군가에게 도움 되는 사람이 되는 것에 큰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껴왔습니다. 이러한 성향이 직원 복지나 복리후생 개선과 같은 업무에 관심을 갖도록 이끈 것 같습니다.

 

 

Q. 현재 총무팀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요?

   

 

총무팀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의식주, 통근버스, 시설 관리 등 모두가 당연하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책임지는 부서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막힘 없이 이루어지도록 많은 변수에 대비하고, 정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만족도를 확보할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기 보수로 공장 내 많은 인력이 투입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른 식수 증가, 차량 증차 등에 차질이 없도록 주중, 주말 할 것 없이 모든 팀원들이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시점 기준입니다.

 

 

Q. 담당하는 일이 꽤 많으신데,

이 많은 일들을 차질없이 수행하는 업무 스킬이 있나요?

 

   

저뿐만 아니라 총무팀의 모든 팀원들이 다양한 업무를 동시에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팀원 간 협업이 굉장히 중요하죠. 서로 끊임없이 소통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업무를 수행하기에 여러 업무를 차질 없이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계획을 세워 움직이는 것을 편안해 하는 성향이라, 항상 업무 리스트를 정리하고 업무별 마감 기한을 체크해 처리하는 것이 나름의 업무 스킬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웃음) 

 

 

Q. 가장 많은 애정을 쏟고 있는 총무팀의 업무는? 

   

 

제가 가장 애정을 쏟는 업무는 ‘총무포탈’ 시스템 관련 업무입니다. 


기숙사/통근버스/식당/출입증 등 회사 생활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의 신청과 조회가 가능한 만큼 임직원분들의 사용량이 가장 많은 시스템이기에, 웹 오픈부터 모바일 오픈까지 담당자로서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에 임했습니다. 


총 6개월의 프로젝트 기간 동안 수없이 많은 인터뷰와 협의를 진행하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직접 참여하여 개발한 시스템이기에 가장 애정이 가는 것 같습니다.

 

 

Q. 작년 말 오픈한 사내 카페도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디저트 추가, 캔시머 대량 주문 등 서비스가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는데요.

사내 카페를 추진하신 과정이 궁금합니다!

   

 

임직원분들이 회사 안에서도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끼셨으면 해서 사내 카페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사내 카페가 있다면 라떼, 스무디 등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을 거라고 생각했고요. 


최근 시작한 캔시머* 대량 주문 서비스는 바쁜 정기보수 기간 동안 음료를 편하게 픽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더 많은 분이 카페를 이용하실 것이라 판단해 시행하게 됐습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이 들려서 큰 힘을 얻고 있어요. (웃음)


카페 오픈까지 고생이 많았는데, 임직원분들이 카페에 모여 웃으며 대화 나누는 모습을 팀원들과 뿌듯한 마음으로 바라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캔시머: 알루미늄,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캔. 카페에서 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컵보다 포장, 배달이 용이

 

 

Q. 총무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책임감’과 ‘서비스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저희에게는 임직원분들이 고객이죠.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담당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관심과 노력은 책임감에서 비롯되고, 여기에 서비스 마인드가 더해질 때 차별화된 수준의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신념으로 늘 새로운 유행이나 문화를 민감하게 살피며 넓은 시야를 갖고 선제적으로 임직원분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총무팀은 OO이다! 총무팀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총무팀은 ‘엄마’다! 제가 총무팀에 처음 왔을 때 들은 이야기인데요. 총무팀은 회사 내 기본적인 의식주를 포함해 많은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힘들고 지칠 때도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회사의 대소사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집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을 나서서 해결하고 포용하는 ‘엄마’ 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 총무팀에서 일하며 더 나은 회사, 더 나은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안소정 프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소정 프로와 총무팀이 있어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업무 환경이 정돈되고 사내의 크고 작은 일들이 잘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의 행복을 위해 ‘책임감’과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한 총무팀의 노력이 한화토탈에너지스를 ‘일하고 싶은 회사’로 거듭나게 해주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