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PLUS

안전을 위해 달린다! 한화토탈 케미콜 안전 택시

 

 

안녕하세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지요? 오늘은 한화TV의 '믿고 쓰는 지숙 미쓰쑥'이 한화토탈 대산공장에 1일 알바생으로 등장해 안전 문화 전파에 나섰는데요. 한화토탈 사내 전용 택시인 '케미콜'에 함께 탑승해 직원들과 안전 문제도 풀고, 공장 내 곳곳에서 지켜지고 있는 안전 문화도 꼼꼼하게 짚어보았습니다.

 

 

01

한화토탈에는 전용 콜택시가 있다?

 

 

한화토탈 대산공장 내에는 직접 운영하는 콜택시가 있는데요. 콜을 통해 이동을 요청하면 바로 케미콜이 달려가 원하는 장소로 이동해드린답니다. 한화토탈은 100만평 규모로 화학 공장 중 단일규모로 최대를 자랑하는데요. 이렇게 넓은 공장을 효과적으로 이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이동수단이에요.

 

오늘은 케미콜이 안전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안전 택시'로 특별히 변신했는데요. 그럼, 한화토탈 안전환경 진단팀 정거상 대리와 함께 본격적으로 미쓰쑥의 안전택시, 출발합니다!

 

 

 02

안전문제도 풀고 상품도 받고~!

 

 

오늘의 안전 택시 이용법은 간단합니다. 탑승객이 안전 택시를 타면 안전 퀴즈를 내서 맞히면 상품을 드리는데요. 과연 모두들 정답을 맞혔을까요? 여러분도 한번 맞혀보시기 바랍니다.

 

 

Q 인위적으로 부적절한 행위나 과실이 일어나더라도 아이템의 신뢰성, 안전성을 유지하는 설계 또는 상태를 뜻하는 말로, 기계가 실패를 해도 안전한 방향으로 동작되도록 2중, 3중으로 조치한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정답은 'fool proof'입니다.

 

 

 

Q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법칙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하인리히의 법칙'입니다. 객관식으로 준비했는데, 놀랍게도 바로 맞혀주셨어요.

 

 

Q 한화토탈은 안전에 있어서만큼은 원칙과 규정을 준수하자는 의미에서 세 손가락을 펴 보이는 '안전 보건 환경 사인'을 만들었는데요. 세 손가락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바로 '나와 너와 우리 모두를 위해'입니다. 안전택시에 탑승하신 모든 직원분들이 정답을 맞혀서 안전에 있어서는 100점 만점을 기록했어요.

 

 

03

현장 기습점검, 그 결과는?

 

 

안전 문제를 모두 맞혔다고 해서 그냥 넘어갈 미쓰쑥이 아니죠? 실제 안전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현장을 기습 방문하기로 했답니다. 먼저 CCR에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CCR(central control room)은 공정운전 및 작업 수행 전에 사전 위험성을 검토하고 작업 간 안전관리 등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입니다.

 

 

현장 점검 전에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안전장비가 3가지 있는데요. 바로 '안전모, 안전화, 안전고글'입니다. 안전장비를 모두 갖추고 현장으로 고고!! 안전 점검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토목 기초 공사가 진행 중인 작업 현장을 방문했는데요.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거푸집 설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작업 현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전에 대해 여쭤보았어요.

 

 

오늘 현장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망치질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손 협착과 무심코 이동할 때 생기는 안전사고입니다. 이렇게 철저한 안전점검과 함께, 안전사고 없이 작업이 잘 마무리되었답니다.

 

 

04

안전에 대한 자부심, 뿜뿜

 

 

미쓰쑥과 함께 한 안전 택시, 잘 보셨나요? 직원분들과 협력업체 직원분들의 안전 의식을 좀 더 강화하고자 마련된 안전 택시였는데요. 깜짝 퀴즈와 갑작스러운 현장 점검도 완벽하게 대응해 주신 모습을 보며, 안전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영상 풀 스토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