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어느 때보다 가장 뿌듯했던 가족들의 회사 방문 순간, 운영1팀 최만규 주임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모든 임직원들은 누군가의 소중한 딸, 아들이자 한 가정의 아버지, 어머니인데요. 소중한 가족들과 현업에서의 보람을 나누고 소속감을 다질 수 있도록, 한화토탈에너지스는 가족 방문 신청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입니다. 자랑스러운 아들이자 남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운영1팀 최만규 주임과 그의 최고의 순간 가족 방문 신청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간단한 자기소개와 맡고 있는 업무를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운영1팀 최만규 주임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운영1팀 탱크 야드는 64개의 저장 탱크가 있어 24가지의 원재료와 제품들을 저장, 공급, 출하하는 곳입니다. 대산공장의 시작이자 마지막 관문이라고 할 수 있죠.


물질별로 나프타, C2·C3*, C4**·SM로 총 3개 영역이 구분되어 있고, 저는 그중 C2·C3영역 필드에서 교대근무를 하면서 제품별 입출하 및 설비 유지관리, 작업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2: 에틸렌, C3: 프로필렌

**C4: C4 라피네이트(C4 Raffinate), 에틸렌 제조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4개로 구성된 다양한 탄화수소 혼합물에서 1,3-부타디엔(Butadiene)과 뷰텐(Butene)을 제품화 하기 위해 추출 및 분리한 후 남은 C4들로 구성된 탄화수소 혼합물. 라피네이트(Raffinate)란 흡착 또는 추출 분리 과정에서 흡착/추출되지 않은 성분으로 '추잔액'이라고도 한다.  

 

 

Q. 운영1팀 최만규 주임이 꼽은 한화토탈에너지스 최고의 순간은?

  

저의 한화토탈에너지스 최고의 순간은 2015년에 가족들이 회사 방문을 했을 때 입니다. 당시 상견례를 앞두고, 가족들이 서산으로 여름휴가를 계획해서 총무 포탈을 통해 회사 방문 신청을 했습니다. 


방문 날에 팀장님의 도움으로 행정동에서 홍보 영상을 시청하고 회사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후 투어 버스로 단지를 순회했는데 일상에서는 볼 수 없던 탱크들의 커다란 규모에 부모님과 가족들이 굉장히 신기해해서, 이곳에 몸담고 있다는 자부심이 한층 올라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방문 선물로 수지 제품으로 만든 지퍼백과 주방 용품을 받았는데요. 어머니께서 센스 있는 선물이라며 극찬하셨죠. 😄


멀쩡히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집에서 빈둥거리던 아들이 서산이라는 새로운 곳에 자리 잡는 모습에, 아버지께서는 이제 결혼도 했으니 고향 생각은 잊고 서산 사람이 돼야 한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가족들의 회사 방문은 부모님 속을 썩였던 지난날의 죄송함이 눈 녹듯 만회되던 잊지 못할 순간입니다.

 

 

Q. 가족 방문 프로그램이 최고의 순간이 된 자세한 이유가 있나요?

   

당시 팀장님 면담을 하다 가정사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아버지께서 암 투병 중이셔서 이번 여행이 마지막 여행이 될 것 같다고 말씀드렸더니, 서산 오시는 길에 회사도 구경하시고 황금산 낙지칼국수도 드시고 가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고 말씀해주셔서 회사 투어를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팀장님이셨던 양운모 담당님께서 단지 내 순회 코스를 준비해 주셨고, 방문 당일에는 교대부장님께서 오셔서 가족들을 맞이해 주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운영1팀 CCR*도 찾아오시고, 뿌듯한 미소로 회사 견학을 하셨어요. 


그날 저녁 상견례를 마친 후 미처 결혼식장까지는 함께하지 못하셨는데, 그 순간을 생각하면 뿌듯하면서도 눈물을 훔칠 때가 있습니다.


*CCR: Central Control Room, 중앙 통제실

 

 

Q. 가족 이야기에 저도 눈물이 나네요.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가족들이 힘이 된 순간이나 가족들과 함께 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께서는 이해하시겠지만, 출퇴근할 때마다 볼에 뽀뽀를 해주는 두 딸과 아내가 사랑을 표현해줄 때 아빠는 녹습니다. 특히 딸들이 애교를 부리면서 노래를 지어 불러줄 때 큰 힘이 나는 것 같아요. 


또, 작년에는 이사를 하면서 내부 인테리어를 아내와 같이 시공해 보기로 했는데요. 자재만 구입해서 싱크대 시트지, 화장실 변기, 층간 소음 매트 시공 등 유튜브를 통해 시공 방법을 배워 직접 해 보니 흘린 땀방울만큼 가족애가 커지더라고요. 


아이들도 엄마, 아빠가 하는 걸 보고 고사리 손으로 옆에서 잡고 도와주는 모습에 서로가 하나로 똘똘 뭉쳐서 더욱 커진 가족의 사랑을 경험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현재 운영1팀이 가장 힘을 쏟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요?

   

생산공장에 소정기보수가 있듯이, 운영1팀의 가장 큰 이슈사항으로는 법정개방 검사라는 작업이 있습니다. 올해는 13기 저장탱크의 개방 검사가 예정 되어 있으며, 현재는 3기 탱크가 개방 작업을 진행하고 있죠.


저장 탱크는 안전성을 위해 법적으로 정해진 기간마다* 개방되어 노후 검사와 유지보수 검사를 거치는데요. 이때 낙후된 설비를 한번 누락하면 이후 5년, 10년간 해당 탱크를 사용할 시 제약이 많아져서, 팀 내에서 크로스 체크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탱크를 완전히 비워야 해서 각각의 용량, 취급물의 종류에 따라 짧게는 2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작업이 이뤄집니다. 생산공장, 영업, 생산관리, 공무 등 유관 부서 및 서산소방서, 한국가스공사와 같은 이해관계자분들과 촘촘히 스케줄을 맞춰 작업을 진행하죠. 


특히 탱크 내부의 건전성 확인을 위해 밀폐 공간에서 화기, 고소, 고압수 작업 등이 이뤄지기 때문에, 작업자분들이 끝까지 안전하게 개방검사를 마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압가스 탱크는 5년 주기, 위험물 저장 탱크는 10년 주기로 개방 검사를 진행함. 

   

오늘은 한화토탈에너지스 운영1팀의 일원인 최만규 주임을 만나 그의 최고의 순간인 ‘가족 방문 신청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임직원이 회사에 느끼는 소속감과 책임감에 보답하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하는 일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진정으로 가족 구성원을 이해 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소중할까요? 가족과의 소중한 추억을 만든 가족 방문 신청 프로그램이 최만규 주임이 뽑은 한화토탈에너지스 최고의 순간이었습니다. 또 다른 프로들의 최고의 순간은 언제일까요? 다음 최고의 순간으로 만나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