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PP와 함께 한 모든 순간, PP연구팀 김성현 전임

 

안녕하세요, 블로그 지기입니다. 석유화학업계의 변화를 선도하는 한화토탈. 특히 신제품 개발과 기존 제품 품질 향상에 박차를 가하는 ‘연구소’의 숨은 노력은 한화토탈의 성장에 큰 이바지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늘은 연구소에서 PP 제품의 설계에서 사후관리까지, PP 신제품의 모든 순간을 함께하는 PP연구팀 김성현 전임을 만나 보았습니다. 그럼, 그의 하루 일과를 들여다보러 가보실까요? 레츠고! 

 

 

Q. 간단한 자기소개와 맡고 있는 업무, 하루 일과를 공유해 주세요.

   

 

PP연구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성현 전임이라고 합니다. PP연구팀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 신제품 개발과 기존 PP 생산품의 품질 향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중 저는 사출용 제품의 품질 향상과 신제품 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연구소로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시절 학부 때 화학공학을 전공했습니다. 당시 기업체 연구소에서 인턴을 경험한 후, 기초지식을 연구하는 대학 연구소와는 다르게 직접 실생활에서 쓰이는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 연구소에서 연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화토탈 연구소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연구소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PP연구팀의 주요 업무는 신제품 개발로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 관여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공장에서 시생산을 진행한 뒤 연구소 내 자체 평가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확인합니다. 이후 자체 평가에서 당사 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에 도달하면 시장에 신제품을 전개하고, 추후 고객사 요청에 따라 디자인 변경이 필요할 시 사후관리까지 관여합니다. 

이처럼 연구소에서는 제품 개발 시 기획, 생산, 영업 등 많은 부서와 소통하고 조율해 나가는데요. 이 부분이 가장 힘든 단계이긴 하지만 많은 부서와 협업하고 신제품 개발 전반에 관여한 만큼, 노력의 결실로 좋은 제품을 개발해 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Q.최근 팀에서 가장 중점으로 연구하고 있는 업무를 설명해 주세요! 

   

 

작년 신규 PP 공장 증설로 인해 신규 PP공장 포트폴리오 설립과 신규 공장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활용한 신규 그레이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높은 내충격성을 특징으로 하는 RTPO(‘Reactor-made Thermoplastic Poly Olefin)를 성공적으로 시생산했습니다. RTPO는 기존의 PP 대비 내충격성이 높아 자동차 소재, 건축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고부가 가치 제품입니다. 

 

 

Q. 시간표 중 ‘광학현미경 통한 PP 결정화 거동 관찰’은 무엇인가요? 

   

 

결정화도는 PP의 강성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인자입니다. 이에 따라 광학현미경을 통해 PP를 녹였다가 서서히 냉각시키면서 결정화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PP는 대표적인 결정성 고분자로 일정 온도 이하가 되면 분자끼리 결정 구조를 이루며 고체 형태가 되는데요. 이때 결정화가 진행되는 정도(Crystallinity)는 중합에 사용된 촉매, 에틸렌, 프로필렌 비율, 핵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늘은 한화토탈의 PP신제품 개발을 위해 불철주야로 고민하고 연구하는, 김성현 전임을 만나보았는데요. 김성현 전임의 일과표과 인터뷰를 통해 PP연구팀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된듯 합니다. 그럼, 다음 케미人Talk도 기대해 주세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