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토에 Log-in

막힘없는 생산을 책임지는 현장의 슈퍼맨 PAREX2과 오퍼레이터의 하루

뒤죽박죽 섞인 원료들 사이에서 빛이 나는 벤젠과 파라자일렌을 찾아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석유화학 공장의 반딧불이를 자처하며 24/7 업무를 이어가는 이들. 우리에겐 이름도 생소한 PAREX2과에서 원료 생산을 이어가는 한화토탈에너지스 오퍼레이터 업무에 대해 알아볼까요?

 

 

01

PAREX2과 & 오퍼레이터

   

 

안녕하세요. PAREX2과 이황재 사원입니다. 오늘 인터뷰를 통해 여러분께 저의 업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PAREX2과는 방향족 성분이 많은 연료를 투입해 벤젠, 파라자일렌을 최종적으로 생산하는 곳입니다. 페트병이나 폴리에스터 의류 등을 만들 때 쓰는 기초 원료를 생산하죠. 저는 PAREX2과를 어둠 속에서 빛나는 반딧불이라고 표현하고 싶은데요. 칠흑과 같이 어두운 연료 속에서 빛이 나는 고순도의 벤젠과 파라자일렌을 찾기 때문에 반딧불이와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맡은 ‘오퍼레이터’라는 직무는 현장 운전원을 뜻합니다. 24시간 가동되어야 하는 공장을 위해 교대조를 편성, 공정의 운전을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오퍼레이터는 크게 ‘필드맨’과 ‘보드맨’으로 나뉘는데요. 필드맨은 현장 점검, 설비 정비작업 등 공장을 순회하며 보드맨의 지시에 따라 밸브를 여닫고, 펌프를 작동시킵니다. 보드맨은 공장의 컨트롤 룸에서 장치의 작동상태를 살피고 온도·압력·유량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02

PAREX2과 근무 어떤가요?

  

 

현재 한화토탈에너지스는 4조 2교대 시범운영 중인데요. 주간근무 기준으로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까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시작하면 먼저 야간조와 인수인계를 하고 컨트롤 룸에서 작업사항과 안전 작업을 체크합니다. 이후 작업에 대해 관리감독 및 현장 조치를 실시하고 퇴근 전에 한번 더 현장 체크, 특이사항이 있다면 작업 등록을 마쳐 개선하곤 합니다. 이 모든 사항을 야간조에게 인계 후 퇴근을 하면 주간 업무는 끝이 납니다. 


하루 12시간 근무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틀만 일하면 휴무가 돌아온 다는 점은 아주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4조 구성으로 쉬는 날이 많아지면서 아이들과 놀아줄 수 있는 날이 늘었다는 것이 제일 기쁩니다. 

 

 

03

업무의 매력과 회사의 장점

   

 

PAREX2과의 평균 나이는 30대 중반으로 회사에서도 젊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업무를 함께 배우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퇴근 후에는 개인 시간을 존중해주면서도 같이 동아리 활동도 하며 즐겁게 지내고 있습니다.


PAREX2과 외에도 저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한 자랑을 많이 하고 싶은데요. 복지 측면에서는 무이자 주택자금 지원이 가장 좋았습니다. 입사할 당시에 가족이 있어서 기숙사가 아닌 주택을 구입해야 했는데요. 무이자로 자금 지원을 받아 집을 구하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PE 교육이라고, 익숙하지 않은 설비에 대한 교육을 신청해 선배들의 지식을 전수받고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동호회 활동 지원, 개인연금 지원 등 다양하게 지원이 많아서 회사 생활하며 불편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04

후기 그리고 마지막 한마디 

   

 

한화토탈에너지스는 국내 최고의 석유화학회사로 연봉도 높고 안전에 대한 인식도 높습니다. 무엇보다 회사와 함께 성장할 기회가 많은데요. 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교육을 자율적으로 신청하고 받을 수 있어 ‘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근무만족도가 높은 만큼 열정 넘치는 회사 생활이 계속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이런 한화토탈에너지스에 취업하고 싶은 전문직군 구직자 여러분께 제가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중화학공업기술교재’라는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화학공장의 훈련 교재로 석유화학 흐름을 이해하고 직무 면접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인터뷰를 준비하며 저는 두려움과 설렘이 공존하는 순간을 겪었습니다. 화려한 조명과 카메라 앞에 앉으니 긴장도 되었지만, ‘이왕 온 거 재미있게 촬영하자’ 라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추억이 깃든 장소에서 촬영을 하니 감회가 새로웠고, 제 영상으로 많은 취준생 여러분과 구직자분들께서 재미와 정보를 톡톡히 얻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이황재 사원의 인터뷰 재미있게 보셨나요? 우리가 사용하는 페트병이나 폴리에스터 의류의 기본이 되는 원료를 생산하는 PAREX2과와 오퍼레이터의 업무!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회사생활을 하는 이황재 사원과 PAREX2과가 있어 한화토탈에너지스의 방향족은 무사히 잘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황재 사원의 인터뷰를 생생한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