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해요" - 생산기획팀 박준영 전임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오늘은 대학교 실습 때 한화토탈의 매력에 이끌려 당당히 입사한 엔지니어 박준영 전임을 만나 보았는데요. 당찬 포부와 열정으로 공장 운영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 내고 있었습니다. 그녀와의 인터뷰를 통해 생산기획팀의 생생한 업무이야기를 듣다 보면, 왜 한화토탈의 매력에 매료될 수 밖에 없었는지 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데요. 지금부터 솔직담백한 그녀와의 인터뷰 속으로 빠져 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생산기획팀의 막내 엔지니어 박준영 전임입니다. CFU공장으로 입사했고 작년 여름 생산기획팀으로 발령받아 새로운 업무에 적응 중입니다. 대학교 3학년, 실습생으로 한화토탈을 방문했을 당시 한 달 간 보고 겪은 모습에 이끌렸고,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만나 좋은 사람들과 비전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생산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한화토탈은 정유공장부터 석유화학공장까지 많은 공장이 서로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잉여 유분의 활용을 비롯한 공장 간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생산기획팀은 연관 부서들과 함께 리스크를 예상, 관리하고, 의견을 조율하며, 경제적으로 공장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생산기획팀의 업무는 크게 Planning, Optimization, Scheduling, Accounting 으로 구분됩니다. 회사의 경제성 방향에 맞추어 장/단기 생산계획을 수립하고(Planning), 실시간으로 변하는 상황을 반영해 대산공장 단지 운영을 최적화하며(Optimization), 각 공장에서 생산되는 유분 및 제품의 밸런스를 관리하고(Scheduling) 매일의 운전과 입·출하 실적을 확정(Accounting)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원은 제품 및 연관 공장의 스케쥴러로서 업무하며, 최적화를 위한 시뮬레이션과 기준 정보 및 실적 확정 등을 병행하고 있고, 과장 이상의 관리자 분들은 플래너로서 회사의 장/단기 계획 수립을 맡고 있습니다.

 

 

Q

생산기획팀 업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한 가지 요소의 변화가 생각보다 많은 곳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가 담당하는 제품과 공장만 보고 액션을 취할 수가 없어요. 모든 게 연결되어 있어서 대산공장 전체의 흐름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이러한 변화가 영향을 미치는 곳이 많기 때문에 조율하는 입장에서 각 부서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모든 부서가 회사의 이익을 위해 각각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고, 다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현재의 제약 사항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 생산기획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관부서의 업무에 흐름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고, 조율의 기반이 되는 검토 자료들이 일정한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 리스크 관리를 위해 단지의 히스토리에 대한 지식, 연관점을 포착하는 마인드맵 역량이 중요한 역할을 해요. 물론 지금 말씀 드린 부분은 실무를 통해 충분히 계발될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연관 부서의 실무자 분들과 신뢰 관계를 쌓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업무 하면서 기억나는 순간 혹은 보람된 순간이 있다면?

 

 

아직도 업무 중에 처음 겪는 일이 많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 때마다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문제 상황이 닥쳤을 때 처음에는 팀장님께 여쭤가며 해결하는 일이 더 많았는데 점점 혼자 힘으로 고민하고 유관 부서 분들의 조언과 협조를 구해 이를 클리어 해나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그러면서 같이 일하는 분들의 신뢰도 얻고 있다고 느낍니다. 이 과정이 재미있고 뿌듯하고 그래요.

 

최근 한화토탈 방향족1공장이 정기보수작업에 들어갔어요. 작년 말부터 이에 대비해 제품 생산 계획을 정하고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이를 여러 차례 조정하며, 반년 간의 장정을 끝냈습니다. 대내외 상황에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들이 많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힘썼어요. 영업, 생산, 기획, 운영 등 각 부서 분들이 함께 하면서 서로 양보하기도 하고 능력을 맘껏 뽐내기도 했습니다. 안전하게 마무리하고 대정수에 들어가면서 큰 과제를 끝냈다는 기분에 후련하고 즐거웠습니다.

 

 

Q

생산기획팀에서의 목표와 각오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화토탈 대산 단지 내 신규 공장이 생겨나고 증설로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단지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생산기획팀의 역할 또한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게 더 많은 막내지만, 길을 먼저 걸어간 많은 선배님들을 보고 배우며 새로운 전문가가 되어 나가겠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