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한화토탈 공장 안전가동, 운영팀에게 맡겨주세요!

 

안녕하세요, 한화토탈 블로그지기입니다. 오늘은 한화토탈 운영1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민성 전임을 만나 운영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들어보았어요. 석유화학공장에서 원료와 제품 관리는 정말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각 종 설비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업무를 운영팀에서 책임지고 있답니다. 오늘도 안전한 공장 운영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운영팀의 하루를 소개드리겠습니다. 

 

 

01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9년 입사한 2년 차 엔지니어 김민성 전임이라고 합니다. 대학교에서는 화학과 화학공학을 복수전공하였으며 지난해 한화토탈에 좋은 기회로 입사해 현재는 운영1팀에서 공정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 엔지니어로서 작년뿐만 아니라 올해도 많은 성장을 해나가기 위해 열심히 생활하고 있습니다. 

 

 

02

운영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한화토탈의 운영팀은 운영1팀 과 운영 2팀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한화토탈 공장을 크게 1단지와 2단지로 나누어 각각 관리하는 팀입니다. 운영1팀은 1단지에 있는 공장들의 원료와 제품을 관리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보충해서 설명드리면 운영1팀 안에서는 크게 탱크와 폐수처리장(WWT)으로 파트가 구분됩니다. 탱크 야드는 각 공장에서 사용하는 원료를 탱크에 저장하고,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마찬가지로 탱크에 보관하고 판매 시 출하하는 파트입니다. 폐수처리장(WWT)의 경우 각 공장에서 사용 후 폐수들이 배출되는데요. 이를 모아 생물학적 공법을 통해 정화하고, 다시 깨끗한 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장 전체의 원료와 제품 관리, 그리고 배출된 폐수 정화까지 공장 전체의 안전가동을 저희 운영 1팀이 책임지고 있다 생각하면 정말 매력적인 팀이라고 생각이 되구요. 저 역시 책임감을 가지고 재미있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03

현재 직접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하루 일과를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운영1팀에서 공정개선 업무를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비 운전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찾고 이를 바꾸어 나가는 일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정개선 업무는 저희 운영1팀에서 전반적인 계획을 짜면 다른 팀과의 협업을 통해 저희가 원하는 모습으로 현장에 설치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 하루 일과를 간단히 소개드리자면 현재 저는 한화토탈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구요. 아침에 출근하면 전날 있었던 대산공장의 전체 변동사항을 파악하고 당일 진행하게 될 현장 작업사항들을 확인합니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메일을 확인하며 전일 마무리하지 못했던 일, 요청받은 일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씩 처리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아직은 2년차이기 때문에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하나씩 처리해나가고 있구요. 때문에 주로 간단한 공정개선 업무를 주로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04

운영팀 업무의 어려운 점과 보람된 순간은 언제인가요?

 


운영팀의 어려운 점은 아무래도 공장 전체의 흐름을 상시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 많은 부서 가운데 가장 넓은 업무 영역을 가지고 있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워낙 넓은 범위의 업무영역 때문에 혹시 보지 못하고 놓치는 영역이 있을까 최대한 많이 현장을 나가 직접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부지런히 현장을 점검하면서 남들이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을 찾고 이를 바꿔나가는 과정, 그리고 제가 원하는 모습으로 개선되었을 때의 보람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05

운영팀으로 들어오게 될 미래의 후배에게

조언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처음 팀으로 배치 받고 익숙하지 않고 미숙한 점이 많은 것은 누구나 그럴 것입니다. 좋은 선배들과 팀원들이 있기에 이 부분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 역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잘 적응하고 있기도 하구요.

 

짧은 기간이지만 회사생활을 경험하며 느낀 점은 넓은 배경지식이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대학교 시절 전공과목을 공부하면서 ‘실제 회사에 취직한 후에 필요할까’하는 의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화학과와 화학공학과를 복수전공하며 얻은 배경지식이 입사 이후 필요한 부분에 대해 공부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학교를 다니며 배우는 모든 과목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학교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06

마지막으로 한화토탈 운영팀 자랑 한마디와 함께

앞으로 한화토탈에서 이루고픈 목표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운영팀은 한화토탈 내에서 가장 넓은 땅을 가진 부서입니다. 그 넓이만큼 대산공장의 안전가동에 크게 기여하는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선배님들 모두가 정말 좋으세요. 항상 감사한 마음가짐, 책임감으로 열심히 생활하겠습니다.

 

앞으로 회사생활에서 가장 큰 목표는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키워서 정말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가 되는 것입니다. 화학공학에 대한 지식을 쌓아나가며 공정뿐만 아니라 배관, 기계, 전기 등 폭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한화토탈의 안전가동에 필요로 하는,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 관련 글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 석유화학공장에서 설계팀은 어떤 업무를 할까요?

☞ 우리의 일상을 연구하는 'PE연구팀' 연구원 이야기

 최상의 원료를 향한 한화토탈 원료구매팀의 글로벌 에피소드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