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시작을 함께 한 한화토탈에너지스 6월 뉴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된 6월! 어느새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가면서 저마다 바쁘게, 그리고 활기차게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도 이 여름을 알차게 보내고 있는데요. 6월의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01
‘2023 한화 신진교수상’ 시상식 개최
한화그룹의 석유화학사업을 이끌고 있는 한화토탈에너지스,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 한화첨단소재 3개 기업은 지난 6월 8일, ‘2023 한화 신진교수상’ 시상식을 개최해 화학공학 분야의 젊은 리더로 선정된 4인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했습니다. ‘한화 신진교수상’은 북미·유럽 지역에서 활동하는 경력 7년 미만의 한국인 과학자를 발굴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올해로 벌써 8회째를 맞았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볼더 대학의 박지혜 교수, 펜실베니아 대학의 김도형 교수, 워싱턴 대학의 배상훈 교수, 그리고 유타주립 대학의 이주형 교수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중 한화토탈에너지스는 탄소 포집 및 전환 분야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박지혜 교수를 선정했습니다.
박지혜 교수는 “친환경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화학 분야에서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계와 기업의 협력적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해외에서 화학공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 과학자분들이 정말 자랑스럽네요. 수상하신 모든 분들께 축하를 전합니다!
02
서산 앞바다 지키는 ‘바다가꾸기 사업’
한화토탈에너지스가 위치한 서산은 넓은 태안 반도를 낀 해안도시인데요.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는 지난 6월 8일, 지역 경제는 물론,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서산과 대산 인근 바다에서 ‘바다가꾸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바다가꾸기 사업은 ‘치어방류행사’와 ‘지역 상생 지원금 전달’로 이루어졌는데요. 한화토탈에너지스는 대산 바다에 우럭, 광어 등의 치어 15만 마리를 방류하며 해양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와 상생을 위해 바지락 종패사업, 지역 축제 등에 2억원의 기금을 지원했는데요. 이 기금은 서산 지역의 특산물 축제 중 하나인 ‘삼길포 우럭축제’에 쓰이며 엔데믹과 더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치어 방류’, ‘지역 상생 기금 전달’, ‘반려해변 가꾸기’ 등 한화토탈에너지스는 환경 보호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상생 활동을 이어 왔습니다.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서산 앞바다가 아름답게 오래 보전되기를 바라겠습니다.
03
‘POE 파일럿 공장 준공’으로 고부가 소재사업 확대
한화토탈에너지스가 관계사인 한화솔루션, 주주사인 토탈에너지스와 첫 공동 프로젝트로 POE(PolyOlefin Elastomer, 폴리올레핀 엘라스토머) 파일럿 공장을 완공하고 고부가 소재사업 확대에 나섰습니다! 지난 6월 29일, 한화토탈에너지스 대산공장에서는 POE 공장의 준공식이 있었는데요. POE 공장은 2021년 8월부터 약 18개월간 340억원을 투자해 완성된 공장으로 연간 200톤의 POE제품을 생산하고 주요 공정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설비입니다.
여기서 잠깐! POE가 무엇일까요? POE, 즉 폴리올레핀 엘라스토머는 기존 폴리에틸렌 제품보다 밀도가 낮으면서 탄성이 높고 충격 강도가 우수해 자동차 내외장재를 비롯한 신발, 전선 등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특히 POE는 태양광 패널의 필름 소재로 주목받고 있어 시장 규모가 매년 커지는 추세인데요. 앞으로 매년 약 7%씩 성장하며 2030년에는 시장 규모가 6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POE 공장 준공은 관계사, 주주사와 함께한 첫 프로젝트로 의미를 더했는데요. 한화토탈에너지스가 공장의 건설과 운영을, 한화솔루션이 POE 생산 공정 기술을, 토탈에너지스가 제품 생산을 위한 촉매 기술을 담당하여 힘을 합쳤습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앞으로 1년 내 POE 파일럿 테스트로 제품 설계와 상업 공정 설계 데이터를 확보하고 공장 기본설계를 마친 뒤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태양광 에너지 사업의 주역으로 손꼽히는 POE! 이번 공장 준공으로 한화토탈에너지스의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와 지속가능한 경쟁력 강화를 기대합니다.
바쁘다,바빠 한화토탈에너지스 뉴스! 여름의 시작인 6월에 한화토탈에너지스는 전망 있는 화학공학 분야 신진 교수를 축하하기도, 어린 물고기의 바다 생활을 격려하기도, 새로운 석유화학 공장설비와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했는데요. ‘시작’ 이라는 단어가 잘 어울리는 6월 소식이었습니다. 여름의 도입부에서 알린 한화토탈에너지스의 소식, 다음엔 또 다른 뉴스로 찾아올게요~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