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人

내 동료의 시간표와 함께 알아보는 직무 탐구! 사람이 좋다, HDPE 생산팀이 좋다! 이영일 과장

 

업무가 아무리 힘들어도 함께 일하는 사람에 따라 업무 환경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다는 점, 많은 직장인 분들은 공감하실 텐데요. 오늘은 좋은 사람들로 가득한 HDPE 생산팀의 업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럼, 품질 좋은 제품의 생산과 HDPE 공장이 문제없이 가동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이영일 과장과 함께 떠나봅시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하루 일과, 맡고 있는 업무를 공유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HDPE 생산팀에서 근무 중인 이영일 과장입니다. HDPE 공장에서는 다양한 폴리에틸렌(PE) 제품 중에서도 밀도가 높은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저는 HDPE 공장이 문제없이 가동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HDPE 공장은 다른 공장에 비해 시생산* 빈도가 잦은 편이어서 생산 외에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노력하는 만큼 생산한 제품에 대한 업체 평가가 좋을 때 보람을 많이 느낍니다. 이는 저뿐만이 아니라 저희 부서원과 유관부서들이 모두 노력하여 얻은 결과물이기 때문에 더욱 기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시생산: 생산 시설을 갖추고 어떤 물건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내기 전에 시험 삼아 만들어 보는 것

HDPE가 궁금하다면?

 

폴리에틸렌(PE),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다양한 석유화학 소재들의 이름을 통해 그 특징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는 ‘너의 이름은’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번에는 다양한 종류의 폴리프로필렌(PP)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석유

www.chemi-in.com

 

 

Q. 시간표에 있는 ‘제품 스펙 확인 및 공정 특이사항’이 궁금합니다. 

  

 

최근 HDPE 공장에서는 VPE(Very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라는 신규 고부가제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E 연구팀에서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제품 사양(spec)을 전달해주면 시제품(파일롯)과 과거 상업 공장의 공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사양의 제품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공정연구팀과 협의하여 예상 공정 조건을 설정하죠.

처음 수립한 공정 데이터는 어디까지나 예상치이기 때문에 시생산 시 제품의 물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공정 조건을 조금씩 조정해 나갑니다. 이렇게 확보한 공정 조건으로 상업 생산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죠. 

이 인터뷰를 빌어 시생산을 진행할 때마다 제품 분석을 진행해주시는 품질관리팀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Q. VPE의 생산 현황이 궁금합니다.

   

 

VPE는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LiBS , Lithium Ion Battery Separator)의 소재로 사용되는 제품군으로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 파우더입니다. 한화토탈에너지스에서 생산되는 VPE는 분자량 분포(Molecular Weight Distribution)가 좁아 강도 측면에서 우수하죠. 여기서 분자량 분포는 고분자물질 안에서 각 분자종의 양을 표시한 것으로 분자량의 범위를 의미한답니다.

현재 VPE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업체 전개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의 물성 개선과 시장 트랜드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계속해서 시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HDPE 공장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업무 특성상 현장에 계신 분들께 제품 샘플링 등 요청을 많이 드리게 되는데요, 이럴 때마다 불평, 불만 없이 웃으면서 도와주십니다. 이렇게 여러모로 도움을 주신 덕분에 큰 사고 없이 공장이 잘 가동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좋으신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앞으로도 항상 웃으면서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품질 좋은 HDPE의 생산을 위해 시생산의 굴레 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HDPE 생산팀의 이영일 과장과 함께해 보았습니다. 이영일 과장의 하루 일과표와 인터뷰를 통해 HDPE 생산팀에 관해 조금 더 알 수 있었는데요. 다음에는 과연 어떤 부서의 하루가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종합 케미칼 & 에너지 리더,

한화토탈에너지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