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색찬란한 가을 단풍과 함께 한화토탈 대산공장에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LLDPE공장 최규상 기장과 그의 아내 천명희, 그리고 두 자녀인 경미양와 재우군이었는데요. 최규상 기장이 일하는 현장을 방문한 것은 물론이고 2009년에 함께 심은 가족 나무를 찾기 위해 회사 탐방을 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낸 이들의 이야기, 한화토탈 블로그 케미인이 들려드립니다! 


아빠 회사 얘기는 많이 들었을 텐데, 직접 와본 소감이 어때?



어렸을 때 아빠랑 함께 회사에서 식목행사 참여한 적 있잖아요? 그때 사진 볼 때마다 우리 가족나무가 잘 자라고 있을까 궁금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그 나무를 보고 싶어요.


올해 여름휴가를 가지 못해 개인적으로 아쉬웠어요. 하지만 오늘 온 가족과 함께 아빠 공장에 방문하니까 마치 휴가 나온 기분이 들어서 좋아요.


한화토탈 대산공장 가족 방문기


정문에 들어서자마자 예전에는 없던 공장들이 보이네요? 또 공사 중인 부지도 보이고요.



맞아. 미래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 회사가 꾸준히 공장을 증설하고 있어. 또 계속해서 새로 짓고 있기도 하고. 현재는 NCC 사이드 크래커와 ADL 프로젝트가 한창 진행 중이고, 얼마 전에는 우리 공장 옆에 고순도 노말헵탄 공장이 완공돼서 상업 생산에 들어갔지. 이 외에도 스마트 컴퍼니 프로젝트도 한창이야.


당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가 이렇게 끊임없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니 가족으로서 무척 자랑스럽네요.



포장지에서 LLDPE가 적혀 있는 것을 많이 봐서 그런지 늘 LDPE가 뭔지 궁금했어요. 그리고 PE랑 LDPE도 있던데 무슨 차이가 있는 거예요?


자동차, 가전제품, 필름, 포장재 및 가정용품 등으로 우리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합성수지는 대표적으로 폴리에틸렌(PE) 제품과 폴리프로필렌(PP)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어. 그리고 PE 제품은 밀도와 성질에 따라서 HDPE, LDPE, LLDPE, EVA 등의 제품으로 세분화되지. PE, PP 모두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합성수지 제품이야.


아빠! 그럼 이런 것들은 구체적으로 어디어디에 사용되는 거예요?



일단 PE는 최종 제품 용도의 특성에 맞게 HDPE, LDPE 등으로 생산해. 여기서 생산된 원료를 가지고 가공업체에서 최종 성형품을 만들어서 시중에 공급하지. 그중 LDPE(Low Density Polyethylene, 저밀도 폴리에틸렌)는 밀도가 낮기 때문에 가공하기 쉽고 유연하며 투명한 성질이 있어. 그래서 음식포장지나 종이 코팅용, 투명 필름, 전선 피복, 식품용기 뚜껑 등에 사용되고 있지.


그러면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는 고밀도 폴리에틸렌이겠네요.



오~ 우리 아들 똑똑한데? HDPE는 고밀도라서 단단해. 그래서 각종 용기, 병뚜껑, 파이프 등에 사용돼.



한화토탈 대산공장 가족 방문기


LLDPE는 뭔지 왜 설명 안 해주세요. ^^



미안, 미안. 지금 설명해줄게. LLDPE(Linear Low Density Polyethylene)는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이야. LDPE와 비슷한 성질을 갖고 있으면서도 충격 강도가 더 강한 필름을 생산하는 데 특화된 제품이지. 아마 경미가 LLDPE로 만들어진 제품을 본 게 식품 랩, 필름 봉투일 거야.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소소하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크게는 물탱크 같은 것들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돼.


생각보다 훨씬 더 일상생활과 밀접하네요. 아, 그리고 저번에 아빠가 회사 사보에 나온 새 공장 이야기를 해주셨잖아요. 그 공장은 뭐하는 곳이에요?


고순도 노말헵탄 공장? 이건 좀 어려운 이야기인데… 저기 보이는 공장 있지? 저 공장이 헥산 공장이야. 헥산 공장의 부산물을 활용해서 가치가 높은 제품을 만드는 게 바로 고순도 노말헵탄공장이고. 여러 가지 성분이 혼합된 나프타 분해 물질에서 99% 고순도의 노말헵탄을 분리해내는데, 이렇게 분리한 고순도 노말헵탄은 의약 성분 추출제나 디스플레이 코팅 공정 등의 용제로 사용돼. 기술 장벽이 높은 제품이지만 우리 회사가 순수 자체 기술로 완성해냈지. 우리 회사의 자랑거리야.


엄마, 엄마는 사진사랑 동아리에서 활동하셨잖아요. 그럼 아빠 공장 자주 와보셨겠네요?



그럼, 자주 와봤지. 아빠 회사에 주부동아리 모임이 처음 생겼을 때부터 활동을 시작했거든? 그러니까 거의 10년 가까이 됐네. 크고 작은 행사가 있으면 공장에 와서 촬영 지원을 했어. 덕분에 회사와 추억이 많아. 


그나저나 경미랑 재우도 잘 알고 있는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메달이 여기에 보관되어 있네요?



가족 모두가 좋은 성적 거둘 수 있도록 대회장에 찾아와 응원해줬던 모습, 시상전까지 가슴 졸였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해. 응원해줘서 너무 고마웠어. 


한화토탈 대산공장 가족 방문기


회사에서 작업 및 개선한 내용을 정리하신다고 집에서까지 고생하신 아빠 모습이 생각나요. 그땐 아빠랑 자주 시간을 보낼 수 없어 서운한 맘도 있었는데, 이렇게 아빠 회사에 와서 그때의 메달을 보니 아빠가 정말 자랑스러워요.


한 번도 하기 어려운 걸 세 번씩이나 대통령상을 받고, 또 그 기념으로 올해 초에는 분임조원들과 부부 동반 해외여행을 갔었죠. 당신이 열심히 노력한 덕분에 좋은 추억을 만든 것 같아 고마워요 ^^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당신, 앞으로도 우리 가족과 회사를 위해 파이팅 해요!


아빠! 저희는 언제나 아빠를 응원할게요! 그리고 오늘 너무 고맙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