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슬보슬 비가 살포시 내리던 어느 날, 색색의 우산들이 한화토탈 대산공장에 들어섰습니다. 바로 EOEG과 임창정 계장의 주현, 지현, 태규 삼 남매와 그의 아내였는데요. 아빠 엄마와 함께 공장 곳곳을 둘러보며 신기해하는 가족들을 가만 보니 절로 미소가 지어졌어요. ^^ 화기애애했던 그날의 이야기를 한화토탈 블로그 '케미인'이 소개해 드립니다.



얼마 전에도 왔지만 현장까지는 처음이지?



저 어렸을 때 엄마, 아빠와 회사에서 같이 찍은 사진은 봤지만 기억이 잘 안 나요.

얼마 전 HTC마스터 인증 행사 때 왔던 건 기억나요!


맞아요. 저도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데 올해 두 번이나 왔네요.



저번에 단상에 올라가 있는 아빠를 봤었는데아빠가 멋있어 보였어요!



그렇지? 엄마도 HTC마스터 인증 행사에 참석해보니 왠지 뿌듯하고 자랑스러웠어회사에 방문한 적은 몇 번 있었지만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날이야. 아빠가 공부한다고 방에만 있을 때는 무슨 공부인가 궁금하기도 하고 함께할 시간이 줄어서 조금은 섭섭하기도 했는데 단상에 선 모습 보니 든든하더라. 그동안 수고 많이 했고 집안일 안 도와준다고 서운했던 건 잊어줄게요. ^^


그런데‘ EOEG’가 뭐예요?



EOEG’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에틸렌글리콜(Ethylene Glycol)’의 줄임말이야. 너희들에게 아직 어려울 테지만 열심히 설명해볼게. 에틸렌옥사이드는 산화에틸렌이라고도 하는데 상온에서는 기체 형태야. 살균력이 강해서 의료기구살균제, 합성세제 같은 것들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고 있어. 에틸렌글리콜은 투명한 시럽처럼 보이지만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아주 조심해야 해. 우리가 자동차의 부동액으로 널리 사용하는 화학물질이지. 또 볼펜 속 잉크나 화장품, 페인트 등 일상용품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어. 한마디로 EOEG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는 여러 화학제품에 들어가는 원료로 쓰여.


역시 어렵다. 그나저나 아빠, 화학 공장은 위험하다잖아요안전은 어떻게 지켜요?



안전은 아빠 회사에서 제일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이야. 공장 운전에 관한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부식되어 새는 곳은 없는지 항상 세심하게 관찰해야 해. 평소에 소방이나 대피훈련 같은 것도 자주 실행하고 있지. 아빠와 같이 근무하는 부서원들 모두가 책임감을 갖고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어.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하셨구나얼마 전 행사에서 보기는 했지만‘ HTC마스터가 정확히 뭐예요?



그건 업무에 필요한 국가기술 자격증 중 기능장이라는 것을 3개 취득하면 ‘HTC마스터자격을 회사에서 줘. 아빠는 가스기능장, 위험물기능장,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했지. 일하면서 공부도 하는 게 쉽지는 않더라. 피곤해도 시간내서 책 보느라 너희들이랑 얘기도 많이 못 해서 아쉽기도 하고 미안하기도 했어. 그래서 오늘 더더욱 너희에게 아빠 회사를 꼭 보여주고 싶었단다


아빠는 왜 회사를 밤에 가기도 하고 아침에 가기도 해요?



아빠 회사 같은 석유화학 공장은 퇴근하면서 공장을 끄고 출근 후에 공장을 켜는 것이 어렵단다. 공장을 끄지 않고 24시간 가동해야만 해. 아빠와 동료들이 아침과 밤에 교대로 출근해서 공장을 지키고 있지. 그래야 에너지도 아낄 수 있고 생산도 많이 할 수 있어. 하하, 우리 막내 그게 궁금했구나?



그동안 아빠가 공부한다고 너희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지 못했지서운했다면 미안해. 그러니 이 기회에 아빠한테 바라는 것이 있으면 말해보렴!


저는 아빠가 여행을 자주 데리고 다녀주셔서 좋아요! 작년 겨울방학 때 아빠하고 큰누나랑 셋이서 처음스키장 갔을 때가 정말 좋았어요. 이번 겨울에도 갔으면 좋겠어요!


아빠는 해 달라는 걸 이야기하면 처음에는 튕기다가 결국엔 다 들어주시는 것 같아요. 아빠랑 여행 가면더 다정한 아빠를 발견하게 돼서 너무 좋아요. 다음에 가족 여행을 또 갔으면 해요.


저는 바라는 것보다 아빠 회사 왔으니까 멋있었던 부분을 말할게요! 동생이 끝말잇기 할 때 ○○나트륨○○칼륨 하면서 게임을 끝내고는 하잖아요? 그때마다 아빠가 알아듣고 화학을 설명해주실 때 정말멋있었어요.


자기 관리가 뛰어나서 존경스러워요. 무얼 시작하면 꾸준히, 목표를 이룰 때까지 노력하는 모습에 감탄할때가 많아요. 그게 공부든 운동이든 중간에 힘들다고 그만둔 적 없이 꼭 다 이뤘잖아요. 또 교대 근무라 힘들 텐데도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한 점은 참 고마웠어요. 그런 시간들 덕분에 우리 가족이서로에게 믿음이 크고 단단한 거라고 생각해요. 당신이 살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몸소 아이들에게보여주니까 아이들도 잘 커가는 것 같고요. 오늘 당신 회사에 다 같이 와본 경험은 좋은 배움이자 추억이 되겠죠? 우리 가족 모두 항상 당신을 응원할게요.


< 끝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