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hemiNEWS

한화토탈, 4차 산업혁명 이끄는 ‘스마트 플랜트’로 탈바꿈

한화토탈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과 공장 중심의 IT 고도화를 통한 혁신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 스마트 플랜트를 도입합니다.

        

한화토탈은 13일 대산공장에서 김희철 한화토탈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한화토탈 스마트 플랜트 추진전략 보고회’를 개최했습니다.

 

한화토탈은 이미 전 공정에 걸쳐 자동화가 완성되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취합되는 석유화학공장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생산효율성과 업무유연성은 높이면서도 휴먼 에러가 없는 ‘스마트 플랜트’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한화토탈은 올해부터 2019년까지 3개년 스마트 플랜트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프로젝트 실행에 나섰습니다. 3년간 총 투자 비용은 약 300억원입니다.

 

한화토탈은 공장내 IT 고도화가 필요한 설비. 안전환경, IT 인프라, 물류/운영 등 4개 영역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모바일, IoT를 활용해 공장 내 모든 상황을 한 눈에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는 ‘지능형 공장’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정 개선 및 설비 예지보전 도입

 

한화토탈은 공장 운전시 수집되는 다양한 빅데이터를 생산공정과 설비부문의 생산성 향상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한화토탈은 먼저 합성수지제품 생산공장을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약 6개월에 걸쳐 글로벌 분석 솔루션 업체와 함께 수지공장의 빅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한화토탈은 분석된 데이터를 통해 수지제품의 핵심 관리항목인 품질개선과 생산효율성 제고 등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여기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방향족 공장, SM공장 등 다른 단위공장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설비 부문에서는 빅데이터를 설비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여 비상 정지를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한화토탈은 올해 1월부터 GE의 설비 예지보전(Predictive Maintenance)시스템인 ‘Smart Signal’을 공장내 핵심 설비에 우선 도입했습니다. 이들 설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면 설비 유형별 예측모델을 자체적으로 구축, 운영할 계획입니다.

 

한화토탈은 향후 빅데이터 활용분야를 설비 공정과 설비뿐만 아니라 안전환경, 고객관리 등의 비정형 데이터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 국내 유화기업 최초 단지내 무선망 구축 및 방폭 스마트폰 도입

 

한화토탈은 스마트 플랜트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단지내 무선통신망(P-LTE)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 및 업무 처리가 가능한 방폭형 스마트폰을 도입합니다.

 

한화토탈은 LG유플러스와 함께 기업전용 무선통신망(P-LTE)을 구축하면서 단지내 무선 센서, 무선 디바이스 등 향후 다양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활용을 위한 인프라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방폭 스마트폰은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여 직원들이 현장 점검 및 필드 점검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입력하고 조회할 수 있도록 업무효율성을 제고했습니다.

 

방폭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한화토탈 직원들

 

한화토탈은 지난 7일 일부 생산 교대조를 대상으로 방폭 스마트폰의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다음달 전체 공장에 확대 배포할 계획입니다.

 

한화토탈은 공장내 작업 현장을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LTE무선통신 기반의 Wireless CCTV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이동형 CCTV GPS를 통해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CCR(Central Control Room, 중앙통제실)과 개별 PC를 통해서도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고객사가 당사 제품의 주문에서 배송까지 단계별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영업시스템, 운송차량 배차에서부터 고객인수까지 물류와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바일 물류시스템 등 고객 편의를 위한 모바일 시스템 구축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화토탈은 앞으로 IoT 헬멧, 유해가스 탐지기, 드론 등으로 P-LTE의 활용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로 스마트 오피스 실현

 

한화토탈은 업무 자동화를 통한 사무 생산성 제고를 위해 단순·반복적인 사무업무를 대상으로 사람을 대신하여 소프트웨어 로봇이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RPA (Robotics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본격 도입합니다.

 

수출 선적서류 처리와 물류부문 일일업무 작성 등의 업무에 우선 적용되는 RPA를 통해 약 80%의 업무시간 단축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RPA도입으로 본인의 업무시간이 단축된 직원들은 다른 고부가가치 작업이나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 할 수 있게 됩니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스마트 플랜트 프로젝트는 직원들이 한 눈에 공장 현황을 파악하고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대 및 신속한 의사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통적인 장치산업인 석유화학이 4차 산업혁명을 선제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